카테고리 없음

엄마표학습모형 5-1(초6-09.3월-09.5월) 3개월 진행기

깊은샘1 2009. 6. 10. 08:29

 

 

<진행한 기간 : 09. 3월 ~ 09. 5월 - 3개월> 

 

1. 듣기

  

  a. 집중듣기 :

조카: 3개월에 20권 정도

Ramona 시리즈 8권

Sounder//Bridge to Terabithia//Shiloh//

The Sign of the Beaver//Hoot/Number the Stars

The View from Saturday//Holes//Hatchet

Because of Winn-Dixie//Kite Fighters//Frindle

A Week in the Woods//A long Way from Chicago

Janitor's Boy

 

총각: 3개월간 8권쯤 들었나봐요.

황금나침반 3권

Rotton School 2권

Hatchet//Hoot//School Story

 

  b. 흘려듣기 : 거의 없다고 봐야겠지요..

 

(위 진행에 대한 엄마의 생각이나 반응) 

6학년이 되어서 학교생활이 바쁘다고 하더니 집중듣기를 거의 하지 못했다 하네요.

특히 총각은 집안에 일이 생겨서 엄마가 신경을 써줄 수 없게 되니 더욱 부진했네요.

황금나침반 3권을 듣겠다고 가져갔는데 3개월 내내 다 못들은 듯 합니다.

전에 들었던 책들 다시 듣겠다고 가져갔네요.

조카는 뉴베리류는 한번 듣긴 들었어도 무슨 내용인지 모르고 어렵다고 하네요...아직 여기에 미치지 못하나 봅니다..주제파악이 잘 안되어서 재미가 없나봐요.

앤드류 클리멘츠 책들을 다시 듣는다고 하네요...

둘다 듣기가 너무 부실해서 5월말쯤 안되겠다 싶어서 숙제를 적게 내주고 듣기를 많이 하는 쪽으로 유도하고자 했습니다...

 

2. 읽기

 

   a. 자유롭게 읽기

Ready Freddy 몇권

Bailey School Kids 몇권

Zack Files 몇권

The Secret of Droon 몇권

Dr. Hensaw//Freak Friday//Kite Fighters//The Tale of Despereaux

등 쪽수가 좀 되는 챕터북들은 1주일에 1권 정도 읽었나봅니다.

What Your Second Graders Need to Know

매시간마다 두장 정도 읽어오라는 숙제를 내면 읽은 날도 있고,

다 읽지 못한 날은 다음으로 미루고 해서 현재

160쪽 정도까지 읽었나 봅니다.

아이들이 좋아해서 그냥 꾸준히 읽게 합니다.

 

   b. 정독하기

Roald Dahl의 1. James and The Giant Peach/2. Fantastic Mr. Fox를

에듀카가이드와 함께 읽었습니다.

 

 (1) James and The Giant Peach

- Chapter Analysis Qrestions에 나눠진 순서대로 듣고 읽고 문제를 풀어오라 했고요.

챕터 1-3/4-6/7-9/10-12/13-15/16-18......

수업시간에는 답만 맞춰봤습니다..

정확하게 답을 찾지 못한 문제는 다시 해답대로 써보게도 했습니다..

- Vocabulary List가 있어 물어봐서 모르는 말은 단어장에 찾아오게 했고,

누적해서 알때까지 계속 뜻을 물어봤습니다...

- Literary Skills는 거의 안하고 넘어갔구요.

 6,7의 Plot Summary와 Graphing the Plot은 했군요.

- Language Skills도 가볍게 짚고 넘어갔구요.

- Critical Thinking과 Critical Writing부분도 할 수 있는 것은 하고 넘어갔네요.

- Research 부분은 안했구요.

 

(2) Fantastic Mr. Fox도 에듀카가이드의 구성이 좀 다르지만 같은 식으로 했습니다.

 

(3) Literacy Place 4 를 복습하고 있습니다..현재 스토리 3개째 진행중입니다.

1..단어시험

2..테이프의 요약 받아써오기

3..Think about Reading 

4..Think about Reading 옆쪽에 있는 간단한 쓰기 과제 해오기

복습이므로 좀 빠른 속도로 진행합니다.. 

 

 

   (위 진행에 대한엄마의 생각이나 반응) 

자유롭게 읽는 책은 아주 저조하네요...

챕터북을 읽어보라 했더니 1주일에 1권꼴도 못 읽은 셈입니다..

이제는 그림책을 1권씩 빌려가기 시작하는군요..부담없어서 좋은 가 봅니다.

자유롭게 읽는 것은 폭 빠져서 읽는다기 보다는

그저 꾸준히 끈을 이어가는 정도입니다..

 

정독하기는 1권을 읽는데 1달이 넘게 걸렸지만, 

1권을 자세히 읽는다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2권째 하고 났더니 지루하다고 해서 리터러시 플레이스 4를 복습하기로 했습니다.

지난번에 좀 무리인듯 싶어 미루어놨던

Think about Reading 옆의 쓰기과제를 해나가는데 그런대로 잘 하네요.

 

3. 학습서 진행

 

   a. 문법

아자빨강 마치고 복습없이 바로 아자검정 들어갔습니다.

현재 3장 워크북까지 마무리 되었고,

불규칙동사변화표 계속 1장씩 시험봐서 3번을 반복했습니다.

외우기가 쉽지않은 모양입니다만, 한번 시험을 봐두니

4장에서 아주 수월하게 진행되네요.

첨에는 글씨가 작아지고, 문장도 길어져서 겁을 먹었는지 어렵다고 하더니

바로 익숙해졌습니다.

빨강할 때 보다는 오답이 많이 나오지만 바로 고칠 수 있는 정도이고,

큰 무리없이 해나가고 있습니다..

양을 좀 줄여서 천천히 나가고 있습니다..

 

   b. 어휘서

Connecting Vocabulary E를 받아쓰기까지 진행했습니다.

마지막 과 하고 있습니다...

각 과의 단어정리는 계속 되고 있구요.

1주일에 1.5과 나가는 진도니 무지 느린 거지요.

받아쓰기 하려니 내용이 좀 어려운 게 있네요..

받아쓰기할 때 지금은 정상속도로 하고 있네요..

첨에는 한번 한문장 전체를 끊지 않고, 들려주고 뜻을 말하라 합니다.

이 때는 직독직해라기 보다는 내용의 핵심을 말하게 하는 식이죠.

두번째는 쉼표에서 끊어주고, 들려주면서 문장을 받아쓰고, 말하게 합니다.

받아쓰기가 계속 되니 지루해했지만,

말하고 쓸 수 있는 힘이 여기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한두달 받아쓰기를 쉬려고 합니다.

 

 

4. 쓰기

 

  스토리 요약 대신 Diary of a Wimpy Kid Do-It-Yourself Book 일주일에 4장씩 해오게 합니다. 아주 부담없이 끄적거려 옵니다..

에듀카 가이드의 Critical Writing,,리터러시의 쓰기 등이 쓰기의 명맥을 이어주는 셈입니다...

 

5. 다음 계획 

 

1. 어휘서인  Connecting Vocabulary E가 끝나면 이번에는 받아쓰기 없이 좀 쉽게 하려고 스택번의 Core Skills Reading Grade 4를 골랐습니다..이 책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다기 보다는 집에 있는 책이고,,스토리가 길어서 장문독해에 좀 도움이 될까해서 골라봤습니다.

 

2. 검정 이어서 계속 하려고 하고요..

 

3. 리터러시 플레이스 4 복습을 하면서 selection을 이용한 쓰기 과제 하나씩 해가려고 합니다.. 

 

4. 자유롭게 읽는다고 전에 읽었던 그림책을 1권씩 빌려가기 시작하는군요..

재밌답니다..새미가 리딩타운 인터넷 회원일 때 3A-B레벨로 받은 그림책들입니다.

 

5. 단어장 정리는 계속됩니다.

 

 

 

6. 테스트 결과

 

계속 3개월마다 테스트를 했기에 이번에도 그냥 해봤습니다..

조지아주의 학력펑가 테스트와, 리딩타운테스트, 09. 고2 3월 모의고사로 테스트해봤습니다...리딩타운테스트 조카는 3개월전과 똑같이 5A이고요...총각은 4C가 나왔네요..그러나 모의고사 테스트나 조지아주 교육청 테스트는 총각이 훨씬 높습니다..리딩타운 테스트 결과로 일희일비 아니라는 걸 여실히 보여줍니다.

 

<조지아주 교육청 온라인 평가: Grade 5> https://www.georgiaoas.org/servlet/a2l

조카 : Reading 9/12;Language Art 6/8;Math 7/10;Science 3/8;Social Science 3/8

= 28/46 (60%)

총각 : Reading 12/12;Language Art 7/8;Math 8/10;Science 6/8;Social Science 5/8

= 38/46 (82.6%)

 

<고2 전국연합모의고사 테스트>

조카: 65 (09.5월 현재)

총각: 90 (09.5월 현재)/ 형아가 고3인데 형아가 가져온 이번 6월 평가원 시험지 80점이라 하네요..(즉,,수능인 셈이죠.)

 

<고1 전국연합모의고사 지난 테스트>

조카: 65==>45==>73(08.2월)==>68==>67==>82==>84(09.2월)

총각: 67==>74==>84(08.2월)==>80==>80==>92==>98(09.2월)

 

<리딩타운테스트>

조카: KC=>1B=>1C=>1C=>1C=>3B=>3C=>1C=>3C=>3C=>3A=>3B=>5A==>5A

총각: KC=>1B=>1C=>1C=>3A=>2A=>2A=>3C=>5A=>5A=>4C=>5C==>4C

두 아이의 3개월 간격의 변화를 주욱 살펴보세요..

굴곡이 꽤 심하죠?

오락가락하지만 점차적인 발전은 보여주고 있구요.

리딩타운 테스트 결과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실 필요는 없음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