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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부터 시작하는 ABC(초4, 초2)의 진행기 3-1

깊은샘1 2009. 7. 9. 08:09

<진행한 기간 : 2009. 4월 10일 ~ 6월 10일  3개월간>

<1주일에 2시간씩 3회 작년 6월 1일 시작하여

9-12개월 지난 초4 남아 A,B와 초2 여아 C와 수업진행한 기록입니다>

 

 

★  들어가면서!!  

 

 

1. 엄마표의 장점은 듣고, 읽고, 보고, 흘려듣기를 많이 할 수 있다는 점이니 장점을 충분히 살리시되,

확인과정은 엄마가 할 수 있는 선에서 한가지씩 도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제가 진행하는 확인과정은 어쨋든 영어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 보통 엄마라면

영어울렁증이 있어도 같이 공부해가면서 진행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해서 진행기를 쓰기는 합니다...저도 게을러서 특별히 수업준비를 하질 못합니다.

영어로 수업하지 않고, 다 우리말로 하니까 웬만한 엄마들은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보다 더 재밌게 다양하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단,

무엇을 가르치려 들거나, 알려주려고 맘먹으면,

아이의 흥미는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엄마의 장황한 설명은 아이의 하품과 비례한다...고 생각해요..

제발 설명하려들질 마시고,,

어떻게든지 아이와 논다는 생각으로 임하셔요...

 

3.  일관성있는 스케쥴을 세워서 항상 같은 패턴으로 진행하도록 하셔요..

물론 상황에 따라서 양을 융통성있게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의 흥미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싶으면 문제가 발생한 것임을 아시고,

양이나 교재 등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4. 수업시간배분 : 화/목/토 2시간씩

    챈트 10분;   리터러시 25분;   리더스읽기 25분

            간식 10분

   100 words1 15분;   렛츠고 25분 이고요..

집에서는 집중듣기나 비디오 보기, 책 듣고 읽어오기 등을 하라고 하고요..

노트에 써오는 숙제나 단어장 정리해오기 등의 숙제가 있으므로,

평균적으로 매일 2시간 이상을 영어에 할애한다고 생각되네요..

 

 

1. 집중듣기

        

   a. 집중듣기 / b. 흘려듣기

 

Barenstain Bears

리터러시 2학년

들을 때도 있고, 못 들을 때도 있다 하네요.

챈트를 많이 흘려들으라고 했습니다...

 

 

2. 읽기

 

    a. 수업시 재즈 챈트 책보며 듣고 따라하기 : 10분

 

Holiday Jazz 챈트로 3월부터 시작해서  3번째 반복했습니다... 

그 다음은 Grammar chant 로 진행중입니다.

Unit하나를 1주일에 걸쳐서 합니다..즉 3회 하는 셈이지요.

3번째 할 때에는 책 안보고 따라 말해보게 합니다..

간혹 어려운 곳은 설명해주기도 하고,,,

간단히 영어로 문답하기도 합니다. 

노래가 아니라서 재밌어하지는 않지만 하던 끝이라 거부감없이 잘하고 있습니다.

연습문제도 있는 데 아직 안하고 있습니다.

기초문법이 체화되는 데 알게모르게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이게 끝나면

Oxford Picture Dictionary for Kids로 들어갈까 합니다..  

 

 

 

     

 

 

 

 

 

 

            

   b. Literacy Place 1.4-1.6  읽기 : (20-30분)

 

 

1.4부터 복습 시작해서 1-6 마지막 selection 하고 있습니다.. 

반복시에는 테입 끝에 있는 내용요약부분 받아써오라 숙제를 냈고요..

썩 잘하지는 못했지만 계속 해봤습니다.

책 안보고 따라말하기 해봤고요.

따라말하면서 우리말로 내용확인하는 문답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Stone Soup에서,

 

누가 집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그들이 먼 길을 뭐했다고?

드디어 어디에 갔지?/뭐가 있는 지 물었지? 등등..

 

다시 책 펴보고 또 소리내어 읽어볼 때에는

대개는 paragraph별로 간단하게 한두마디 영어로 문답해봅니다.

Who were very far from home?

How were they?

Where did the travelers go and ask?

 

잘하는 아이들 같으면 질문과 답을 만들어오기,

주어를 바꿔서 다시 써오기,

부정문으로 바꿔오기

 

등등의 숙제를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 Think abot Reading 같이 확인했습니다.. 

1-6까지 복습끝나면 2-1로 서서히 나갈까 합니다.

 

  c. 리더스 읽기 : (20-30분)

          

이번에는 Hello Readers 1단계 46권을

매시간 3권 정도 읽었고,

다시 6권씩 복습도 했고,

이제 Hello Readers 2단계 29권을

매시간 2권씩 읽었고,

현재 다시 2권씩 복습중입니다.

 

집에서 읽어오라는 숙제를 냈기 때문에

읽었느냐의 확인은 우리말로 줄거리를 말해보라 합니다.

수업시간에 같이 돌아가며 읽으면서, 발음틀린 것은 교정해주고요.

내용도 이야기해보고요..

어려운 단어 5개 이내로 골라서 단어장에 책에 있는 예문과 각자 자기 예문을 써오기

지금까지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비하면 꽤 많이 늘었습니다.

일단 문장쓰는 걸 두렵게 생각지 않습니다.

 

 

3. 학습서

 

    a. 100 Words 1 (15분) 

 

파닉스 B를 진행하다가 너무 벅차다고 생각되어,

좀 더 만만한 걸 해보자 싶어 100 words1을 택했습니다.

매시간 5장씩 해오라는 숙제를 내면 아주 만만하게 해옵니다.

수업시에는 읽어가면서 direction의 뜻을 말하게 합니다.

너무 쉽기 때문에 제일 좋아하고 성취감을 느끼겠지요..

이렇게 쉬운 문장의 반복이 기초개념을 체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b. Let's Go 3 (25분)

 

Let's Go 2에 이어 Let's Go 3로 진행했는데

새로운 문형이 많이 나와 힘들어해서

매시간 2쪽씩(1장) 아주 천천히 진행했습니다..

수업시에는 테입듣고, 문장말하기나, 문답연습 전부 해봤구요.

CD를 듣고 써오기와 workbook은 숙제를 내줬고요.

ㅋㅋ3달이나 걸렸네요...

 

   c. 앞으로의 계획: 100 Words 2와 MCP Phonics B

 

그 다음으로는 100 Words 2와

전에 하다만 MCP Phonics B를 이어서 하려고 합니다..

 

 

4. 기타

 

   a. 테스트 결과

 

5월 30일로 공부시작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6개월마다 평가하기로 했으므로 이 5월말에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ㅎㅎ학습내용이나 방법보다도 결과에만 관심이 있으시죠?

1년전

A: 1A; 영도 그린 90

B: 1B; 영도 그린 90

C: 2A; 영도 그린 90

 

6개월후

A: 1A; 영도 오렌지 68

B: 1C; 영도 오렌지 60

C: 2B; 영도 오렌지 66

 

1년후 5월말--리딩타운;영도오렌지;조지아 교육청 1학년 리딩평가의 순서입니다.

A: 1A->1A->1C;    68->86;        8/12

B: 1B->1C->2A;    60->64;        8/12

C: 2A->2B->2B;    66->68;        8/12

 

   b. 새로운 변화

 

초2인 C가 그만두고, 다른 초4 여아가 합류하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2학년의 격차가 있다보니 생각의 차이가 점점 벌어져간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조금 어려워지니까 아이의 흥미가 떨어지는 게 보여서

앞으로는 더욱 힘들어질 테니 차라리 지금 팀에서 나가서

자유로운 시간을 많이 주고, 우리책을 많이 읽는 시간을 갖기도 하고, 그러다가,

또래의 맞는 팀을 알아보는 게 좋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대신 대기하고 있던 다른 초4여아가 합류했습니다.

새로운 C의 평가 결과: 1C;    64;     12/12

같이 수업한지 딱 1주일 되었는데 고만고만해서 큰 문제점은 없네요..

 

이제 1단계는 마무리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아이들 머리도 굵어지고 있어 2단계로 조심스럽게 접근해갑니다..

 

아이들 테스트 결과 흥미롭죠?

제가 가르치니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지만 그저 그렇습니다..

그러나 1년전을 돌이켜보면 정말 장족의 발전을 했지요..

기초적인 문장도 읽지 못하는 상태였으니까요..

 

꾸준히 일관되게 하다보면 영어실력은 세월과 함께 늘어난다고 믿습니다..

결과에 너무 초조해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