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한 기간 : 2009. 6월 11일 ~ 11월 10일 5개월간>
<1주일에 2시간씩 3회 작년 6월 1일 시작하여 초4 A,BC와
1년-1년 5개월; 5개월간 수업진행한 기록입니다>
♣★ 들어가면서!! ♣★
1) 영어공부에 정해진 정답은 없는 듯 합니다..
책 듣고 읽는 걸 즐겨하는 아이는 책 속에 푹 빠지게 해주시고요.
책 듣고 읽는 걸 즐겨하지 않는 아이는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뭔가 한가지씩 기초를 쌓음으로써
결국은 책읽기로 이끌어주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이마다, 각자 집안 상황마다 다르니 무조건적으로
제가 한 모형을 그대로 따라하려고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응용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 아이에게만 맡기지 말고 엄마와 함께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 절대 가르치려고 하지 마시고, 엄마와 논다는 기분으로 하세요.
3) 일관성있는 스케쥴을 세워서 항상 같은 패턴으로 해야 습관이 형성됩니다.
스스로 무엇을 할 지 예측할 수 있으니까요.
방법을 자꾸 바꾸려들지 마시고, 한번 정착되면 꾸준히 진행하세요.
4) 수업시간배분 : 화/목/토 2시간씩
8월부터 Salad Engligh를 추가했습니다...아이들이 즐겨하고 효과도 있는 듯 합니다.
새로운 방법을 도입할 때에는
욕심내어 공부양을 늘리려고 하지 말고 다른 부분을 빼고 대신 넣어야 합니다.
전반 1시간: Salad Engligh 25분; 챈트 10분; 리터러시 25분
간식 10분 : 룰루랄라~~
후반 1시간: 리더스 읽기 25분; 학습서(100words2=>파닉스B로) 25분 입니다.
집에서는 집중듣기나 비디오 보기, 책 듣고 읽어오기 등을 숙제로 내줍니다만,
비디오보기는 매일 샐러드 보기로 대체되는 듯하고,
책듣고 읽기도 수업시 하는 교재들 읽어오는 정도인 듯 합니다.
어쨋든 수업 포함해서 매일 2시간 이상을 영어에 할애한다고 생각되네요..
1. 집중듣기
a. 집중듣기 / b. 흘려듣기
Barenstain Bears
매직트리 하우스, 리터러시 2학년
들을 때도 있고, 못 들을 때도 있다 하네요.
A는 호리드 헨리도 듣고 있고, B와 C에 비해서 듣는 양이 많은 편이고요.
챈트를 많이 흘려들으라고 했습니다...
2. 읽기
a. 수업시 재즈 챈트 책보며 듣고 따라하기 : 10분
Grammar chant 2회에 1 Unit씩 반복중입니다.
기초문법이 체화되는 데 알게모르게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거부감없이 잘하고 있습니다.
복습할 때에는 훨씬 쉽게 따라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Unit 9 하고 있으니 다음 교재로 가려면 좀더 시간이 있어야겠네요.
이게 끝나면
Oxford Picture Dictionary for Kids로 들어갈까 합니다..
b. Literacy Place 2-123 읽기 : (20-30분)
2학년으로 들어갔습니다.
selectioon 하나를 보통 5회내지 6회에 걸쳐서 하고 있습니다.
(1회째)
숙제--듣고 단어조사 해오기 숙제
(5개는 영영뜻과 우리말, 나머지는 우리말만. 책에 있는 예문써오기)
수업시-- 대강 전체 내용을 우리말로 말하게 하고,
단어뜻을 본문 뜻에 맞게 제대로 찾았나 확인후,
본문의 예문의 뜻을 말하게 합니다.
(2회째)
숙제--테이프의 요약 써오기 숙제
수업시-- 단어 뜻 확인, 한쪽씩 읽어가며 내용 자세하게 묻고 답하기
(3회째)
숙제--읽기, Think about Reading 해오기
수업시--단어 뜻 확인, 한쪽씩 읽어가며 내용 자세하게 묻고 답하기
(4회째)
숙제-- 따라 말하기 연습
수업시--단어 뜻 확인, Think about Reading 확인
(5회째)
숙제-- 새로운 과 단어 조사
수업시--따라 말하기
대략 이런 식으로 거의 같은 패턴으로 진행했습니다.
단어확인을 매시간 5-6회 반복해서 구두로 확인했습니다.
팀이라서 서로 물어보게 했지요.
5회째 들어서면 확실하게 인지하더군요.
집에서 활용할 때에도
5-6회 반복해야 확실하게 인지했음을 기억해두면 좋겠습니다.
c. 리더스 읽기 : (20-30분)
Hello Readers 1단계 46권, Hello Readers 2단계 29권에 이어서
이번 텀에는 An I Can Read 1단계와 2단계 읽고 있습니다.
1단계 16권 읽었고, 2단계 4권째 읽고 있습니다.
언아이캔은 헬로우 리더스에 비해서 어휘는 쉽지만 분량이 많습니다.
1단계는 매 시간 2권 읽을 수 있었지만,
2단계 들어오니 2권 읽기가 벅차네요..
1권을 2회째 읽는 셈이 되네요..
읽으면서 어려운 단어 있으면 5개 이내에서 단어장 정리 시킵니다.
언아이캔은 어려운 단어가 없어서 단어장 정리 숙제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60쪽 넘는 책을 읽어냈다는 뿌듯함을 느끼게 하기에 좋은 책입니다.
다음 계획은 헨리앤머지 입니다.
3. 학습서
a. 100 Words 2==> MCP Phonics B
100 words2 매시간 4장이나 5장씩 해오게 하면 만만하게 생각하고 잘 해왔습니다.
100 words2 끝나고
파닉스 B를 3장까지 하고 중단했던 걸
이어서 하고 있습니다.이제는 어렵지 않게 잘 하고 있습니다.
힘들어하면 무조건 더 쉬운 교재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서는 꼭 혼자서도 만만하게 풀 수 있는 교재를 택하세요..
규칙 부분을 말하게 하면 잘 얘기합니다..
이렇게 파닉스에서부터 단계적으로 기초적인 규칙을 익히고 나서 그래머타임, 빨강, 검정으로 단계를 거쳐간다면 아주 쉽게 문법을 익혀나가겠지요..
그러나,
어려서부터 영어를 모국어처럼 익혀온 아이들은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책을 통해서 영어를 우리말처럼 구사하는 아이들이 있더군요.
즐겨 책을 잘 읽는 아이들이 궂이 이런 학습과정을 따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학습서를 주면 짧은 시간내에 후루룩 한권을 해치울 것입니다..
b. 앞으로의 계획: 렛츠고 4를 준비해놨습니다.
4. 기타
a. Salad English: 말하기보다는 쓰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잎새조아님 덕분으로 EBSe의 샐러드 잉글리쉬를 8월부터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에피소드 17을 하고 있군요..
말하기와 쓰기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게 느껴집니다.
32개의 에피소드 다 활용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워크시트방에 매주 업데이트해서 자료 올리고 있고 자세한 활용방법도 올렸습니다.
깊은샘: 말하기와 쓰기를 위해 ebse 사이트 활용하기
Salad English 활용파일 -- 이번 주 salad-(13-17) 업데이트
<활용방법>
1. 일주일내내 보게 합니다.
2. 1회째: 단어와 대화 부분 카드 맞추기 합니다...항시 복습을 먼저 합니다.
단어와 대화부분 프린트한 걸 나눠주고 다음 시간에 대화쓰기를 한다고 예고합니다.
3. 2회째: 단어와 대화카드 맞추기 한 다음, 대화 짝지어 말해보게 하고,
대화 전체를 쓰게 합니다..문장 프린트 한 걸 나눠주고 문장쓰기 한다고 예고합니다.
4. 3회째: 전 에피소드 문장카드 복습하고, 문장카드 말하게 한 후, 노트에 우리말을 보고 영어로 쓰게 합니다.
5. 이런 식으로 매시간마다 지난 에피소드를 반복하면서 일주 3회 에피소드 하나씩 진행합니다.
특별한 기술이나 실력없이도 가능한 일이므로
책 듣고 읽게 내버려두고 이것만 한가지 따라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b. 테스트 결과
10월 10일로 공부시작한 지 1년 5개월이 되었습니다.
지난 5월말에 평가했으므로
6개월이 조금 못 된 시점인 10월 11일에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시작당시 부터 6개월마다 평가한 영도테스트와 조지아주 교육청 리딩 결과입니다.
리딩타운 테스트는 이번에 하지 않았습니다.
A: 영도 그린 90=>영도 오렌지 68=>86=>94-조지아주1학년리딩 12/12
B: 영도 그린 90=>영도 오렌지 60=>64=>76-조지아주1학년리딩 9/12
C: 1년후에 합류 64=>78-조지아주1학년리딩 9/12
평가 결과는 B와 C가 비슷하지만 새로 들어온 C는 여러 면에서 B보다 힘들어 합니다.
그간에 책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어휘도 많이 부족했고, 문장 만들기도 부족했고, 소리내어 읽는 것도 부족했습니다.
특히 기초단계에 있어서는
단지 수치만 가지고 아이의 실력을 판단한다는 것은 많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