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깊은샘: ABC(초5)의 진행기 (3개월간 기록)

깊은샘1 2010. 3. 10. 09:21

<진행한 기간 : 2009. 11월 11일 ~ 2010. 2월 28일  4개월간>

<1주일에 2시간씩 3회 2009년 6월 1일에 시작하여 현재 1년 9개월 되었습니다.>

  

★  들어가면서!!    

 

1) 쉬운 교재를 충분히 활용할 때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이 아이들의 진행은 조카들의 진행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의 교재로 해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말하기나 쓰기에 대한 거부감이 적습니다.

자기들 수준에서 편안하게 표현할 줄 압니다.

끝에 테스트 결과에서 또 얘기하겠지만, 언아이캔 2단계와 Henry and Murdge 읽고 있고,

집중듣기도 기껏해야 일주일에 얇은 챕터북 2-3권 정도

제일 수준 높은 책이 호리드헨리인데 두 아이의 리딩타운 결과가 3B가 나오는군요.

 

2) 아이에게만 맡기지 말고 매일 조금씩 빼먹지 말고 엄마와 함께 하세요.

 

단, 절대 가르치려고 하지 마시고, 엄마와 논다는 기분으로 하세요.

테입이나 비디오만 틀어주면 다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처음 기초와 습관을 형성하는 시기에는 엄마와 함께 하셔야 합니다.

매일 함께 할 자신이 없으면 다른 곳과 병행하면서

집에서 듣고 읽기, 보기를 보충해주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3)  일관성있는 스케쥴을 세워서 항상 같은 패턴으로 해야 습관이 형성됩니다.

 

매일 얼만큼 무엇을 언제 해야할 지 정해져서 그대로 진행하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아이들도 으레 그렇게 해야하는 것으로 알거든요.

 

4) 실제 수업시간배분 : 화/목/토 2시간씩

 

전반 1시간: Salad Engligh 25분;    옥스포드 픽쳐 딕 20분;   리터러시 25분

간식 10분 : 룰루랄라~~

후반 1시간:  리더스 읽기 25분;   학습서(파닉스B=>렛츠고 4) 25분 입니다.

 

이번에는 챈트 대신 옥스포드 픽쳐딕셔너리를 하게 되어 5가지를 하려다보니

시간상으로 무리가 있었습니다

대개는 리더스 읽기와 렛츠고를 지그재그로 번갈아 진행할 때가 많았습니다.

샐러드 잉글리시가 끝나게 되면 리더스 읽기에 속도가 붙을 것 같습니다.

 

 

 

1. 집중듣기        

 

a. 집중듣기 / b. 흘려듣기 

 

A: 잭파일스

B: 호리드 헨리, 아서 어드벤처

C: 쥬니비 존스, 어스본 영리딩

집중듣기나 흘려듣기의 양이 아주 적습니다.

1주일에 3권 정도나 듣나 모르겠습니다. 

 

2. 읽기 

 

a. 자유롭게 읽기: 

 

방학때 1일 1권 읽기 33권 스티커판 채우기를 했어요..

▪  A는 2판을 채웠고요.

▪  B는 여직껏 1판 채우는 중이고요.  

▪  C는 4판 시작입니다.----소리내어 읽는 걸 아주 좋아한답니다.

책 선정은 자유되, 그간 공부했던 리더스 위주로 읽었습니다.

          

b. Literacy Place 2-123  읽기 : (20-30분) 

 

이제 겨우 끝가지 한번 했습니다.

Bremem Town Musicians 할 때에는 쪽마다 Q/A를 하나씩만 해오라는 숙제를 내봤습니다.

괜찮은 것 같아요..질문 문장도 익히고, 내용파악하는 지도 알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 Unit Lights! Camera! Action! 은 3주가 넘게 했나봅니다.

단어공부, 읽고 내용확인하기, 책 안보고 따라말하기, Think about Reading까지 했으니까요.

7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이제야 1번 끝났습니다.

장장 7개월이 넘게 걸렸군요.

워크북하면서 다시 한번 하려고 합니다.

 

c. 리더스 읽기 : (20-30분)      

    

▪   An I Can Read 2단계 21권

▪   Henry and Mudge 16권 진행중

▪   다음 계획은 Hello Readers 3단계 24권 

 

집에서 듣고 읽어오라 숙제를 내고요..

모르는 단어는 단어장에 찾고, 본문의 문장을 써오라는 숙제를 냅니다.

대부분 3-4개 이내입니다.

수업시에는 먼저 전체 줄거리를 우리말로 얘기하게 합니다.

그다음 소리내어 읽게 하면서 단어 잘 못 읽는 것은 짚어주고요.

못 읽는 단어는 3-4개 이내입니다.

내용이 어려울 듯 한 부분은 같이 얘기 나누면서 알게 합니다.

내용을 90% 확인하고 넘어가는 셈이죠.

Henry and Mudge는 worksheet이 있어 다 읽고 나면 풀게 하고요.

아이들에게 질문하게 하고, 답은 안보고 답해보게 합니다.

대부분 잘합니다.

공부한 책은 summary 해오라 숙제내고요.

다음 권을 듣고 읽어오라는 숙제를 내지요. 

 

3. 학습서  

 

a. MCP Phonics B 

 

 하던 것 이어서 11월말에 아주 쉽게 끝냈습니다.

 

b. Let's Go 4

 

매시간 2쪽씩 나갔습니다. 

스케쥴이 빡빡해서 리더스 읽기와 번갈아서 해야할 때가 많아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문장 전부 쓰고 말하게 했지만 아주 쉽게 했습니다.  

12월에 시작해서 3월 중순인 지금에야 끝났는데, 

Skill book으로 한번 더 복습하려고 합니다. 

 

다음 계획은 100 WORDS 3입니다. 

 

 

4. 기타 

 

a. Salad English 

 

일주일에 에피소드 하나씩 꾸준히 했습니다.

현재 30번째 하고 있으니 2개만 더 하면 끝입니다.

워크시트방에 자료 올려놨으니 참고하실 분은 하세요.

쉽고 재밌게 했습니다. 

깊은샘: 말하기와 쓰기를 위해 ebse 사이트 활용하기

Salad English 활용파일 -- 이번 주 salad-(13-17) 업데이트 

 

b. Oxford Picture Dictionary for Kids 

그래머 챈트 따라하기가 끝나고 나서

옥스포드 픽쳐 딕을 시작했습니다.

매 시간 토픽 하나씩 해서 현재  Topic 25 진행중입니다.

자료실에 있는 워크시트 받아쓰기해서 채점해오라는 숙제를 냈고요.

정확히 채점해오라 했는데 대부분 오답은 5개 안팎이었습니다. 

10개가 넘는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조카가 할 때는 오답이 20개가 넘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조카한테는 넘 빠른 시기에 쓰게 했던 것 같습니다.

수업시에는 책 안보고 따라 말하게 해보고,

책 안보고 아이들끼리 대화도 하게 해봅니다.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비교적 잘합니다. 

  

c. 테스트 결과

 

테스트 결과로 아이들의 상태를 말한다는 게 참 문제가 많습니다만,

제 진행기를 참고하려면 뭔가 객관적인 수치가 필요할 것 같애

해봤습니다.

또 저도 조언을 할 때 아이들을 직접 보는 게 아니라 글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제가 직접 보고 있는 아이들과 비교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애

작년 10월 11일에 평가했는데 올해 2월 28일에 평가해봤습니다.

 

▪   <리딩타운 테스트> 

 A: 1B(08.06)=>1A(08.12)=>1C(09.06)=>3B(10.03)

 B: 1A(08.06)=>1C(08.12)=>2A(09.06)=>3B(10.03)

 C:    09년 6월부터 시작       1C(09.06)=>1C(10.03)

 

▪   <영도학원테스트>  

A: 그린 92.5(08.6)=>오렌지 68(08.12)=>86(09.06)=>94(09.11)=>98(10.03)

B: 그린 92.5(08.6)=>오렌지 60(08.12)=>64(09.06)=>76(09.11)=>84(10.03)

C:      09년 6월부터 시작                        64(09.06)=>78(09.11)=>84(10.03)

 

리딩타운 테스트는 짧은 기간의 결과로만 보면 신빙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처음부터 그 변화를 살펴보면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갑니다.

실제로 C는 A와 B에 비해  어휘가 많이 부족합니다.

1년후에 합류했기 때문에 아주 기초적인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맨처음에도 썼지만, 이 아이들이 듣거나 읽은 책 중

제일 수준 높은 책이 호리드헨리 1번씩 집에서 들었다고 할 뿐이고,

현재 헨리앤머지 읽고 있지만  두 아이의 리딩타운 결과가 3B도 나오는군요.

테스트 시 긴장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각자 집을 바꿔서 테스트를 했습니다. 

 

d. 1년 9개월간 진행해온 교재 정리

 

▪  재즈챈트 Mothergoose=> Fairy Tales=> Holiday Jazz => Grammar chant

▪  Modern Curriculum Phonics A (MCP A) => MCP B

▪  Let's Go 1=> Let's Go 2=> Let's Go 3=> 100 Words 1=> 100 Words 2=> Let's Go 4

▪  바람직한 학습서 순서

 MCPA + Let's Go1,2

=>100 Words 1

=>Let's Go 3 =>MCP B 

=>Let's Go 4=>100Words 3  

 

▪  Literacy Place 1.1부터 => 현재 2-123

▪  Oxford Reading Tree 4단계--8단계(More stories 포함)

  => Hello Readers 1단계 45권=> Hello Readers 2단계

  => An I Can Read 1단계 16권=> An I Can Read 2단계 21권  

  => Henry and Mudge 16권째 진행중 

  =>  Hello Readers 3단계 24권 대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