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OTT FORESMAN Reading Street-Leveled Readers (G1) 중에서도
ELL Readers로 1시간에 1권씩 읽고, 다시 3권 읽고나면 1-3권까지 복습합니다.
말하고 쓰기 연습할 수 있는 문제가 주어지고 답까지 있으니 엄마들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꼭 이 책이 아니더라도 이런 간결하고 쉬운 리더스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인터넷에서 그냥 받을 수 있는 것들도 많구요.
저도 네스프레소님이 소개해주셔서 받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하고 쓰기까지 연결시킬 수 있으면 좋으리라는 생각에 예시로 소개합니다.
쓰기나 말하기를 처음부터 잘하려고 생각하니까 어려운 것이지
이와같이 맨처음부터 해나간다면 영어로 표현하는 것을 아주 쉽게 받아들이는 듯 합니다.
다시 말해서
쉬운 교재를 충분히 활용해서
기초단계에서부터 말하기나 쓰기로 연결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조카 진행때에는 초기에는 쓰기를 유도하지 않아서 1,2년이 지나도 쓰기가 되지않아 애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에 가르치는 아이들은 이렇게 초기부터 쓰기를 유도했더니 쓰고 말하는 걸 훨씬 쉽게 생각하는 걸 경험했습니다...
책이 없으니 파일로 1권만 보여드릴게요.
**책의 전문 내용입니다. 너무도 간단하지요?
2. Around the garden, around the garden, what do you see? What do you see?
3. I see one sunflower. I see two red flowers. Yes, I do. Yes, I do.
4. Around the garden, around the garden, what do you see? What do you see?
5. I see a little squirrel. I see a little squirrel. She found food. She found food.
6. Around the garden, around the garden, what do you see? What do you see?
7. I see two little birds. I see two little birds. They found food. They found food.
8. Around the garden, Around the garden, what do you see?
이렇게 간단한 내용을 듣고 읽었으니 말하기도 쓰기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alk about it>에 질문도 있고 ELL Readers Teaching Guide에 답도 있지 않습니까?
ELL Readers Teaching Guide에 본문에 대한 질문과 답도 있지요?
< Write about it>에 대해서 아이들 나름으로 그리고 써보라고 하세요..그럼 그 수준에서 합니다.
초4 남자아이들이 한 것 보여드릴게요.
유치하다고 하실 지 모르지만 저는 기특하다고 칭찬 많이많이 해줬습니다.
말하기와 쓰기에 대해서 고민할수록 아주 쉬운 책이 정답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Talk About It
1. Talk about a garden you have seen. What colors were the flowers?
2. Tell about insects and birds you can see in a garden.
Write About It
3. on a sheet of paper, draw and color flowers and animals you remember from the story.
ELL Readers Teaching Guide
Around the Garden
• Pages 2–3 What do you see in the garden? (Possible responses: water, flowers, and seeds)
• Pages 4–5 What do you see in the garden? (Possible responses: a squirrel, a tree, and an acorn)
• Pages 6–8 What do you see in the garden? (Possible responses: butterflies, birds, and a bee)
Talk About It
1. Responses will vary. Children may wish to refer to a color chart.
2. Possible response: You can see butterflies, bees, hummingbirds.
3. Children may choose to draw a picture with sunflowers, other flowers, squirrels, birds,
butterflies, or bees. They may write about one or more of these plants or animals.
Possible response: A butterfly is in the garden. It is black and orange.
*하나 더 보여드리면, As Whit as Snow라는 책을 읽고 난 후에 쓴 독후활동인 셈이네요..
영어 시작한 지 6개월 된 아이들의 쓰기 얼마나 기특합니까?
어렵게 생각지 마시고 이런 활동을 시켜보세요...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겠지요..이런 꾸준한 활동을 통해서 쓰기나 말하기도 자연스럽게 자리잡는다고 생각합니다.
학원도 여러종류이겠지만, 일반적으로 학원만 다닌 아이들, 초1부터 다녀서 6학년 되어도 자기 생각을 쓴다는 것은 상상도 못합니다. 공부하는 교재들은 엄청 어렵지만, 글을 쓰라고 하면 이 수준도 못돼는 아이들이 태반일 것입니다.
지난번 덩얼둥이님이 소개해주신 DK 사이언스 리더스도 이와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있어서 활용하시면 좋겠어요. 저는 다른 6학년 아이에게 아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사이트모음의 공지글에도 소개되어있는데요..
비싼 책 구입하려하지 마시고, 과학에 대해서 이 리더스들만 이용해도 충분하다고 생각되네요.
여기에요.
http://www.d11.org/DOI/science/audiobooksonscienc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