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한 기간 : 2010. 9월 1일 ~ 2010. 11월 30일 3개월간>
<1주일에 2시간씩 3회 2008년 6월 1일에 시작하여 현재 2년 6개월 되었습니다.>
이 아이들이 3학년 6월에 시작했는데 어느덧 5학년이 되었고 만 2년이 넘어 6학년을 바라보고 있군요.
1. 집중듣기
a. 집중듣기 / b. 흘려듣기
호리드 헨리, 쥬니비 존스, 라모나, A to Z mystery, 리터러시 3-1
수학학원엘 다니니 아이들이 너무나 바빠서 시간이 없다고 하여서
책 보고 듣기 40분, 한 달에 10회로 확 줄였습니다.
대신 리터러시 3-1셀렉션 하나를 매일 1주일간 반복하라고 했구요.
worksheet방에 있는 단어장 주고, 단어검사 하고, 테스트도 하구요.
전반적인 내용도 물어보고요.
Think about Reading도 해오게 합니다.
2. 읽기
a. 자유롭게 읽기
수업시간에 읽는 책 이외에 묵독 20분 한달에 10회를 제시했습니다.
주로 듣는 책들을 읽는 것 같기도 하고..
크게 의미를 두지않으니 거의 없다고 보는 편이 맞을 거에요.
b. 정독하기
@ Literacy Place 2하와 워크북 (25분)
리터러시 2하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글을 올렸는데요.
새로운 어휘중심으로 본문에 있는 문장 찾아쓰기와 예문 만들기 10-18개쯤 과제로 제시했고요.
이번에는 직독직해를 해본 다음에, 받아쓰기를 새로 시도해봤습니다.
파일 첨부했고요.
워크북도 꾸준히 두장 정도 내줬기 때문에
한 selection이 2주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과 똑같은 식으로 진행하여 현재 9번째 selection
When the Monkeys Came Back 받아쓰기 할 차례입니다.
@ 리더스 읽기 : (25분)
아서어드벤처 25권 다 읽고
이어서 Step into Reading 20권째 읽고 있습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1. 매시간 1권씩 집에서 듣고 읽어오라 숙제를 내고요..
2. 모르는 단어는 단어장에 찾고, 본문의 문장을 써오라는 숙제를 냅니다.
대부분 3-4개 이내입니다.
3. 수업시에는 먼저 전체 줄거리를 챕터별로 우리말로 얘기하게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건성으로 책을 읽지 않게 됩니다.
4. 새로운 단어가 있는 문장들을 7-10개 정도 지정해주고,
외워오라 숙제를 내주고 문장 받아쓰기 테스트했습니다.
5. 요약해서 말하기와 요약해서 써오기를 번갈아 한번씩 시켰습니다.
6. 다음 계획은 Ready for chapaters The Bears on Hemlock Mountain,
Franny k. Stein 2권 워크북과 함께 대기중입니다.
스텝인투리딩3단계 중에 2권은 edhelper.com에 자료가 있어서 활용했습니다.
쉬운 리더스들은 별로 없지만 챕터북들은 대부분 자료가 있으므로
앞으로는 에드헬퍼에 자료가 있는 것들 위주로 계속 챕터북을 읽어갈 생각입니다.
정독 어렵게만 생각지 마시고, 이 에드헬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강추에요!!!
에드헬퍼에 활용에 대해서는 ABC 진행기 방에 따로 글을 올린 게 있으니 참고하셔요.
에드헬퍼 홈입니다.
Step Into Reading의 Eat My Dust - Henry Ford's First Race 예를 보여드릴게요.
1. 1차시에 읽어오라고 한 다음 이 객관식 문제로 책을 제대로 읽었나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 2차시에 단답형과 쓰기문제를 숙제로 내줍니다.
고맙게도 해답도 있지요...
3. 학습서
a. Grammar Time 2 나머지 부분 끝내고,
b. Let's Go 5-student book과 workbook 까지 끝났습니다.
매시간 한장씩 합니다.
워크북도 복습용으로 한장씩 합니다.
그러니까 student book 12-13쪽이 숙제면 workbook은 11-12쪽이 숙제인 셈이지요.
cd에 없는 것도 다 써오라고 숙제를 내고요.
수업 시에는 다 말로 해봅니다. 시간이 있으면 받아쓰기도 하고요.
지문은 책 안보고 말하게도 해봅니다.
포스트잇으로 가리고 말하고 쓰게 합니다.
렛츠고 활용법에 올린 것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Let's Go 5-student book과 workbook 까지 끝냈고,
이어서 렛츠고 6 진행하려고 합니다.
4. 쓰기와 말하기
리더스 읽기, 렛츠고 하기, 리터러시 읽기 하면서 쓰기와 말하기도 같이 신경쓰면서 진행했습니다.
요약해서 쓰고 말하기를 번갈아가면서 진행했고,
워크북도 활용해서 빼먹지 않고 쓰기 활동을 시켰습니다.
리터러시 쓰기한 것 보여드릴게요.
** 2년 6개월간 진행해온 교재 정리
▪ 재즈챈트 Mothergoose=> Fairy Tales=> Holiday Jazz => Grammar chant
▪ Modern Curriculum Phonics A (MCP A) => MCP B
▪ Let's Go 1=> Let's Go 2=> Let's Go 3=> 100 Words 1=> 100 Words 2=>
Let's Go 4 => 100 words 3 => 그래머타임1 => 그래머타임 2
Let's Go 5 => Let's Go 6 진행중...
▪ 권장하는 학습서 순서
1. MCP A + Let's Go1,2
2. 100 Words 1
3. 100 Words 2
4. Let's Go 3
5. MCP B
6. Let's Go 4
7. 100 Words 3
8. 그래머타임 1,2
9. Let's Go 5,6
10. 100 Words 4
▪ Literacy Place 1.1부터 => 현재 2-123 => 2-4,56 진행중
▪ Oxford Reading Tree(ORT) 4단계--8단계(More stories 포함)
=> Hello Readers 1단계 45권=> Hello Readers 2단계
=> An I Can Read 1단계 16권=> An I Can Read 2단계 21권
=> Henry and Mudge 24권째
=> Hello Readers 3단계 24권
=> Arthur Adventure 24권
=> Step into Reading 3단계 20권
=> Franny K. Stein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