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깊은샘: 중2 조카와 총각의 진행기 5-7-1(4개월 진행기)

깊은샘1 2011. 2. 9. 20:14

 

시간도 주2회로 줄어들고, 학교가 달라 시험기간도 많이 빠지게 되니

진행한 게 별로 없네요..기가 막혀~~

그래도 한결같이 꾸준하게 해왔습니다.

이 정도는 알겠지 싶은 단어들도 모른다고 할 때에는 참 한심해서 김이 팍팍 납니다. 애들에게 상처주는 말도 하구요.

비교적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고 쓰는 편이라고는 하지만,

문법틀린 것은 크게 눈에 뜨이지는 않지만 표현은 아직도 자유롭지는 않아보이네요.

수업에만 의지해서 숙제하는 것외에 자유로 듣고 읽는 활동이 없으니 그런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어떡합니까?

선생표의 한계입니다.

 

선생표를 보면서 엄마들은 가슴이 답답해오겠지만,

자유롭게 듣고 읽으며 즐기지 못하니 이 또한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진행기를 보시며 쓰기가 많은 것에 대해서 답답함을 가중시킬까봐

안올릴까 했는데요.

이 아이들의 진도를 보시고 위안을 느끼시라고 올립니다.

 

답답함을 느끼시기 보다는 내가 하는 진행의 장점을 보시고 위로삼기 바래고요.

다른 아이의 진행에서 좌절감을 느끼기 보다는, 내 달란트를 찾으시고, 활용하라는 린넨님의말씀을 지침으로 삼으시기 바래요.

혹시라도 참고할 점이 있으면 엄마가 할 수 있는만큼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에드헬퍼 / 스파크노트 / 에듀카 가이드 등을 이용한 독후활동을 따라해볼 수 있도록 자세히 올렸습니다.  이 정도 아이들이라면 궂이 엄마가 가르치지 않아도 방향만 제시해주면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읽는 책 중에서 1권, 아니면 교과서류와 워크북 등을 통해서 리딩과 쓰기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방향을 제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진행한 기간 : 10. 10월 ~ 11. 02월 - 5개월> 

 

1. 듣기

 

<조카><총각> 둘다 읽는 책과 듣는 책이 같습니다.

작가별로 두권 정도씩 계속 듣고 읽어나가고 있는데요.

4개월 동안 3권 들었군요..ㅋㅋㅋ

 

1. 북웜스 6단계 Jane Eyre  

2. E.B. White의 Charlott's Web

3. E.B. White    Stuart Little

4. 리터러시 5학년 : 이제 듣기 시작했어요.

 

흘려듣기는 아마 전멸일걸요.. 가장 아쉬운 부분이지요........

방학때에는 가끔 흘려들었다고는 하더군요^^ 

 

2. 읽기  

 

자유롭게 읽는 책은 없습니다.

챕터 서너개를 듣고, 읽어오고, worksheet 풀어옵니다.

워크시트는 에드헬퍼 위주로 했고요..

간단한 쓰기도 있습니다.

에드헬퍼 워크시트 풀기 끝나고 나서

책 전체를 한번 더 반복했습니다..(허걱...한달에 한권도 못 읽은 셈.........)

 

(1) 북웜스 6단계 Jane Eyre  

 

북웜스 6단계인 샬롯 브론테의 Jane Eyre를 듣고 읽었습니다.

10월 6일 읽기 시작하여 11월8일에 끝났군요. 1달 걸렸어요..

Preface나 맨뒤의 About the Author 읽게 했구요.

while Reading 위주로 읽었습니다.

문제 풀어오라 하고, 챕터별 내용을 우리말로 이야기하게 해서

읽었나 안읽었나를 확인해봤구요.

 

전에 소개한 스파크노트에서 character에 관한 것만 프린트해서 주고 읽어 오라고 했구요.

그걸 참고로 해서 각각 주요인물의 성격을 써오라고 했더니,

와우...문장표현의 격이 갑자기 높아졌습니다.

물론 베꼈지만 모방함으로써 수준이 높아지리라 기대하면서 시켜봤어요.

사진을 찍었는데 찍사 기술이 모자라서  선명하지 않네요...

 

1. 스파크노트 사이트에요: http://www.sparknotes.com/lit/janeeyre/

2. 캐릭터분석 부분이고요: Character List

 

아이가 읽은 책 중에서 스파크노트에 나와있나 찾아보시고요.

캐릭터 분석이라든가, Plot등을 읽어보게 하심 좋을 거에요.

그리고 아이한테 한번 써보게 하셔요.

(이렇게 좋은 모범적인 글을 보여주는 게 길을 안내해주는 것이지요.-- 이것도 못하겠다고 하시겠습니까?)

 

(2) E.B. White의 Charlott's Web

 

에드헬퍼 워크시트 이용했구요.

(말하기/쓰기/독후활동 방에 활용방법에 관해 올린 글 참고하셔요.)

 

활용방법 다시 한번 설명할게요.  

 

1. Literature Units에 책 검색해서 들어가시고요.

 

2. 각 챕터별 나누어진 곳에서 Review라고 되어있는 곳에서

 Quiz and writing promprt(pdf file)Vocabulary Quiz(pdf)만 클릭해서

다운받으라고 하는대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해답도 있으니까 확인하기 좋지요.

어휘는 책에서 찾아서 동그라미 하라고 하는 게 좋겠어요. 여백에 한글로 뜻을 써놓아도 좋겠지요.

 

영어원서 단어장 참고하게 했구요.

(영어교육사이트 모음 방에 자소월님이 무료 원서 단어장 다운로드 소개해주셨어요.)

 

에드헬퍼 위주로 끝까지 끝낸 다음에

한번 더 복습했습니다.

복습시에는 챕터별로 영어로 요약하게 했구요(What happened?)

챕터별 중요인물의 성격을 써오라고 했어요(characters).

 

 

 

 

(3) Stuart Little

 

마찬가지로 원서 단어장 참고하게 했구요. 

에드헬퍼 워크시트 풀게 한 다음에는,

에듀카 가이드의 쓰기와 어휘리스트만 활용했습니다.

에듀카 가이드가 책마다 편성이 다른데요.

스튜어트 리틀 에듀카 가이드의  쓰기 과제와 어휘리스트가 좋더군요.

이 두가지만 활용했습니다.

 

*Creative Writing Response Stimuls Ideas

 

Chapter#1- Imagine you woke up this mornign and you were only two inches tall.

                   Describe your day.

Chapter#2- Remember a time when you lost a ball or a mitt or something.

                   Write a story describing what happened t the last article.

Chapter#3- I woke up this morning to the most peculiar sound......

Chapter#4- I bent over to touch my toes ana....

Chapate#5- I could hear the tiniest, tiniest voice calling for help... 

 

챕터 3,4,5 써온 것이고요...쉽게 생각하고 재밌어하더군요.

에듀카가이드가 있으면 이 부분만 활용해보심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