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깊은샘: ABC(초6)의 진행기 9

깊은샘1 2011. 3. 21. 08:37

<진행한 기간 : 2010. 12월 1일 ~ 2011. 2월 28일  3개월간>

<1주일에 2시간씩 3회 2008년 6월 1일에 시작하여 현재 2년 9개월 되었습니다.>

이 아이들이 3학년 6월에 시작했는데 어느덧 만3년을 바라보는 6학년이 되었습니다.

 

 

 

1. 집중듣기/흘려듣기 

호리드 헨리, 쥬니비 존스, 라모나, A to Z mystery, 

그리스로마신화, 매직트리하우스, 리터러시 3-1,2,3  

이번달 집듣 목록도 지난번과 똑같습니다...한 아이는 호리드 헨리만 계속 듣는다 하네요.

책 보고 듣기 40분, 방학 중에 20회로 늘리긴 했지만

사실은 점점 생활이 바빠져 집듣, 흘듣은 실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리터러시 3-1,2,3 (3상) 셀렉션 하나씩 듣기는 계속 했구요.

worksheet방에 있는 단어장 주고, 단어검사 하고, 테스트도 하구요.

전반적인 내용도 물어보고요.

Think about Reading도 해오게 합니다.

14번째 스토리까지 했고 이제..거의 끝나가네요.....

다음 계획: 리터러시 3-4,5,6 (3하) 듣기 이어서 할 예정이구요.

 

 

 

2. 읽기 

a. 자유롭게 읽기 : 거의 없다고 보는 편이 맞을 거에요.          

b. 교과서 정독하기 

•  Literacy Place 2.4-2.6 (2하)와  Practice Book (30분)

 

리터러시 2하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듣고, 읽고, 새로운 어휘중심으로 본문에 있는 문장 찾아쓰기와 예문 만들기 10-18개쯤 과제로 제시했고요.

이번에는 직독직해를 해본 다음에, 받아쓰기를 새로 시도해봤습니다.

받아쓰기 끝난 다음에는 Practice book을 했습니다.

리터러시 Practice book이 project나 workshop 등은 집에서 엄마랑 하기에는 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과감히 뛰어넘고 할 수 있는 부분 위주로 하세요.

저도 웬만하면 다 하려고 했더니 시간이 많이 걸렸고,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단어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여. 이제는 단어찾는 훈련은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다음부터는 제가 단어를 찾아주고, 시험보는 형식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첨부한 파일의 14. The Drinking Grourd를 참고하셔요.

 

cotton plantation (n)

면화 대규모 농장

a large area of land, especially in a hot country, where crops such as coffee, sugar, rubber, etc. are grown

gourd (n)

호리병박, 바가지

a type of large fruit, not normally eaten, with hard skin and soft flesh. Gourds are often dried and used as containers.

tear apart (v)

(tore/torn)

 

to separate people in a family

quail (n)

메추라기

a small brown bird

 

*(뒷면의 테스트용)

 

 

(of clothes) old and torn, shabby

 

 

a group of bushes or small trees growing closely together

 

 

a large area of land where crops such as coffee and sugar are grown.

 

 

a pig, especially one that is kept and made fat for eating

 

리터러시 2하-받아쓰기.hwp

 

변경사항: 1. practice book 어려운 부분은 skip

             2. 단어 찾아오게 하는 대신 미리 단어 제시해주고 외우게 한다.

다음 계획: Treasures 3.1 본책과 Practice book과 Grammar book

 

 

c. 챕터북 정독 : (30분)          

지리한 리더스 북 읽기를 끝내고 이제는 챕터북 읽기로 진입했습니다. 

지난 진행기에 예시한 것 처럼 edhelper.com에 있는 책 위주로 읽어가려고 합니다.

comprehensio check up과 vocabulary, 쓰기 prompt도 있고, 워크시트 양도 적당하고,

해답도 있어서 집에서 활용하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1년에 20불인가 하니까 별 부담도 안되니 불안하게 생각지 마시고 가입하셔서 잘 활용하셔요...

활용방법은 제가 이미 소개했구요.   http://www.edhelper.com/

 

• The Bears on Hemlock Mountain(Ready for chapaters, 랜덤하우스)

 

• Franny k. Stein 1권, 2권과 워크북

 

   프레니가 어휘수준도 높고, 워크북도 쓰기가 많아서 결코 쉬운 책이 아니었는데 잘 소화했습니다.

   어휘는 워크북에 있는 걸 노트에 다시 써오게 했습니다...

   예문이 본문의 문장이어서 해석도 써오게 했습니다.

다음 계획: 단어장이 있어서 단어공부 좀 시킬 수 있고, 에드헬퍼 자료도 있고 해서

               매직트리 하우스 1, 4, 10번  3권을 이어서 읽기로 했습니다.

 

 

 

3. 학습서   

• Let's Go 5, 6 (workbook까지)까지 끝났습니다. 

 

매시간 한장씩, 워크북은 복습용으로 한장씩 했더니 시간이 좀 오래 걸렸습니다.

수업 시에는 다 말로 해봅니다. 시간이 있으면 받아쓰기도 하고요.

지문은 책 안보고 말하게도 해봅니다.

포스트잇으로 가리고 말하고 쓰게 합니다. 

다음계획:  1. 그래머타임 3 (2개월) 이어서 2. 아자빨강 본책과 워크북 (4-5개월)

              3.  Vocabulary Connections C (1주에 1회 문법과 병행)

  

 

4. 쓰기와 말하기   

렛츠고, 리터러시 읽기 하면서 받아쓰기를 시킨 것은 쓰기와 말하기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였습니다.

반복을 통해서 익힌 단어나 표현들이 실제로 쓰고 말하는 데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프레니 워크북 진행하면서도 쓰기가 참 많았는데 빼놓지 않고 다 진행했습니다.

챕터별 요약도 많이 했구요..

이제는 이 아이들은 쓰는 걸 힘들어하지 않습니다.

쓰기가 많아서 아이들이 힘들어하고, 숙제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불만이 있기도 해서

앞으로는 쓰기활동을 줄이고, 한참동안 쭉쭉 앞으로 나가려고 합니다.  

다음계획:  키즈타임스 한꼭지씩(활용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글 올렸습니다.)

              워크시트방에 매주 업데이트 파일 올리겠습니다.

 

 

트레져스 writing  쓰기 한 것 예시로 올려드릴게요.(이게 트레져스 15개 중 마지막이네요.)

 

*Writing Prompt*

 Authors often tell stories about characters who do amazing things.

Think of a story about a character who does amazing things.

Now write a tall tale about this character and an amazing things he or she does.

 

 

(A)

 

(B)

 

  (C)

 

 

 

 

 

 

 

리터러시 2하-받아쓰기.hwp
0.2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