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한 기간 : 2010. 12월 1일 ~ 2011. 2월 28일 3개월간>
<1주일에 2시간씩 3회 2008년 6월 1일에 시작하여 현재 2년 9개월 되었습니다.>
이 아이들이 3학년 6월에 시작했는데 어느덧 만3년을 바라보는 6학년이 되었습니다.
1. 집중듣기/흘려듣기
호리드 헨리, 쥬니비 존스, 라모나, A to Z mystery,그리스로마신화, 매직트리하우스, 리터러시 3-1,2,3
이번달 집듣 목록도 지난번과 똑같습니다...한 아이는 호리드 헨리만 계속 듣는다 하네요.
책 보고 듣기 40분, 방학 중에 20회로 늘리긴 했지만
사실은 점점 생활이 바빠져 집듣, 흘듣은 실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리터러시 3-1,2,3 (3상) 셀렉션 하나씩 듣기는 계속 했구요.
worksheet방에 있는 단어장 주고, 단어검사 하고, 테스트도 하구요.
전반적인 내용도 물어보고요.
Think about Reading도 해오게 합니다.
14번째 스토리까지 했고 이제..거의 끝나가네요.....
다음 계획: 리터러시 3-4,5,6 (3하) 듣기 이어서 할 예정이구요.
2. 읽기
a. 자유롭게 읽기 : 거의 없다고 보는 편이 맞을 거에요.
b. 교과서 정독하기
• Literacy Place 2.4-2.6 (2하)와
Practice Book (30분)
리터러시 2하 진행방법에 대해서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듣고, 읽고, 새로운 어휘중심으로 본문에 있는 문장 찾아쓰기와 예문 만들기 10-18개쯤 과제로 제시했고요.
이번에는 직독직해를 해본 다음에, 받아쓰기를 새로 시도해봤습니다.
받아쓰기 끝난 다음에는 Practice book을 했습니다.
리터러시 Practice book이 project나 workshop 등은 집에서 엄마랑 하기에는 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과감히 뛰어넘고 할 수 있는 부분 위주로 하세요.
저도 웬만하면 다 하려고 했더니 시간이 많이 걸렸고,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단어찾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여. 이제는 단어찾는 훈련은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다음부터는 제가 단어를 찾아주고, 시험보는 형식으로 바꾸려고 합니다.
**첨부한 파일의 14. The Drinking Grourd를 참고하셔요.
cotton plantation (n) |
면화 대규모 농장 |
a large area of land, especially in a hot country, where crops such as coffee, sugar, rubber, etc. are grown |
gourd (n) |
호리병박, 바가지 |
a type of large fruit, not normally eaten, with hard skin and soft flesh. Gourds are often dried and used as containers. |
tear apart (v) (tore/torn) |
|
to separate people in a family |
quail (n) |
메추라기 |
a small brown bird |
*(뒷면의 테스트용)
|
|
(of clothes) old and torn, shabby |
|
|
a group of bushes or small trees growing closely together |
|
|
a large area of land where crops such as coffee and sugar are grown. |
|
|
a pig, especially one that is kept and made fat for eating |
2. 단어 찾아오게 하는 대신 미리 단어 제시해주고 외우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