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엄마표 학습모형

화이트린넨 : Azar 문법서 3 - 구체적인 진행방법과 학습모형 3가지

깊은샘1 2007. 3. 21. 13:53

1.  각 과의 개념설명 (네모 박스에 든 내용) 은 어려운 어휘 자체에 너무 신경쓰면서 시간을 투자 하지

    마세요.    주어진 예문 중심으로 이해하세요. 

    필요하다면,  옆의 빈 공간에,  나름대로 습득한 개념을 공식화 또는 도표화 (예 : now ---> be +   

    ing)  해서 메모 해도 좋습니다.

 

    나중에 복습할 때,  메모만 보면 이해가 됩니다.

 

 

2. 문제는 하나도 빠짐 없이 꼼꼼히 푸세요. 

 

   반드시 소리내어 읽으면서 진행하도록 하세요.

 

   문법 문제는  비록 단어의 의미를 몰라도  풀수 있어요.   처음 문제를 풀때는 모르는 단어에 연연해 마

   시고,  모르는 어휘는 형광펜으로 표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꼭 알고 가세요. 

 

   이 문법서는 문제 자체가 개념 설명임을 기억하시고,  문제를 소홀히 하지 마세요.

 

 

3.  반드시 완전한 문장 (Full Sentence = S + V) ,  즉  주어 동사가 있는 완전한 문장으로 답

   하세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굳이 이 문법서를 진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렇게만 한다면,  말하기 시험 연습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4. 문제에 제시된 일상적인 표현들을 익히세요.

    제시된 표현을 가지고 문장을 만드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현재완료 문제에서,  Have you ever....?  로 묻고,  횟수 또는 빈도를 넣어 (many

    times,  lots of times,  several times, never..etc.) 대답하기 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게 묻고 대답하기 문제일 경우엔,  혼자서 A (묻고)  B (대답하기)의 역할을 모두 하면서,  post it

    에 따로 꼼꼼하게 써 봅니다.

 

   1. take a course in chemistry (제시된 표현)

      A : Have you ever taken a course in chemistry ?

      B:  Yes, I have.  I've taken a course in chemistry once.

 

    2. ride in a hot-air balloon (제시된 표현)

      A: Have you ever ridden in a hot-air balloon?

      B: No, I haven't.  I've never ridden a hot-air balloon.    or

          Yes, I have.  I've ridden a hot-air balloon once in my life time.

 

    이런 식으로 써 보아야  정확하게 말하고 쓰기가 자연스럽게 정착이 됩니다.

    언뜻보면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첫 한 두 쳅터만 진행하면  습관이 되어 힘들지 않습니다.

 

    엄마가 영어가 좀 되신다면,  상대역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5.  시제를 진행하실 경우에....  (가장 중요)

 

    시제의 각각 단원에 제시된 Time expression! (시점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표현 )을 꼭 주의해

    서 인식하시고,  문제를 풀 때,  그러한 time expression!의 유무에 따라  답하세요.

    필요하다면,  각 문장에 나오는 time expression!을 표시해 가면서 문제 풀어야,  time

   expression!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 몸에 배입니다.

 

  

    대략의 time expression! 들은....

 

    1) 현재 단순 시제...

 

       every day,  everytime,  usually, sometimes, often...등  일상의 습관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말이

       나  빈도를 나타내는 말들.

 

    2)  현재진행시제...

 

        now, right now,  at present, at the moment,  look! ,  listen!   etc.

 

    3)  현재완료시제

 

        since,  for,  so far,  lately,  many times ( 그 외 횟수를 나타내는 말),...  등이 있는데,  교재를 진

        행  하다 보면,  저절로 익히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time expression!들을 몰라서 틀리기 보다는,  아직 몸에 배이듯 인식하지 않아서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하므로 꼭 인식시켜 주세요.

 

        대략  아자를 진행하면서 꼭 필요하다 싶은 것은 이 정도입니다.   

 

        말하기,  쓰기를 염두에 두시면서 진행한다면,  정말 좋은 말하기   쓰기 학습서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각 단계별 커리를 모아 보았습니다.  대략 비슷한 레벨이다 싶은 것끼리 연결해 두었으니

        참고만  하십시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자 Basic + 독해서 (Reading Advantage 1) + 어휘서 (Connecting Voca C-->D),  북웜스 2-3단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자 검정 + Reading Advantage 2 + Connecting Voca D-->E + 북웜스 3,4레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자 파랑 + Reading Advantage 3 + Words for Students (4-5) + 북웜스 3,4,5레벨

입니다.

 

모든 아이들이 딱 이렇게 표준화 되어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법이 좀 약해도 읽기 레벨이 높은 아이들,  문법이 강해도 리딩이나 어휘가 약한 아이들... 다양하므로,  선택적으로 진행해야 하겠지만,   평범하지만  성실한 아이들의 진행  표준입니다.

 

 

학습 시간표를 짠다면....

 

월 (문법 1시간,  독해 1과)    수 (문법 1시간,  어휘 1과)   금 (문법 1시간,  읽기)    이렇게 진행하다 보면,  대개 문법이 5-7개월 걸리므로,   독해서 20과 인 경우, 딱 5개월 걸립니다.

 

어찌보면, 5개월 동안 독해서 한권 하나... 싶기도 하지만,  독해력이 1권 후딱 했다고 2권으로 바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집에서 아이 스스로 진행하려면,  일주일 1과씩 2-3가지를 진행해야 부담도 없고,   실천 가능할 만한 진행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독해가 빨리끝나 아쉬우면,  비슷한 레벨의 다른 학습서를 하나 더 하시면 되구요.

 

대략 이러하네요.

 

부족한 부분은 여러분께서 채워가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