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Past Time
먼저 과거시제를 공부하시려면, 과거동사의 규칙, 불규칙 형을 완전히 숙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미 빨강교재를 진행하시면서, 기본적인 불규칙 동사는 거의 인지하고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최소한 이 교재의 33페이지에 있는 불규칙동사 (과거분사형까지) 는 달~달~ 암기하고 들어가야, 앞으로 진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머리속으로, 어떤 표현을 할 때 어떤 형식을 쓴다...는 것을 지식으로서는 알고 있지만, 과거-과거분사형을 완전히 알고 있지 않으면,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은 딴 얘기가 됩니다.
2-1 Expressing Past Time : The Simple Past
단순과거시제는 이미 시작해서 끝난 행위나 사건을 과거를 나타내는 time expression!인 yesterday, last night, two days ago, in 1999 등의 표현과 함께 씁니다.
다시 말하면, 위의 time expression! 이 쓰인 문장에서는 단순 과거 시제를 씁니다.
a. Mary walked downtown yesterday.
b. I slept for eight hours last night.
c. Bob stayed home yesterday morning.
d. I was busy yesterday.
e. They were at home last night.
2-2. Forms of the Simple Past : Regular Verbs
과거시제는 주어에 상관없이 과거 동사를 사용합니다.
단, 부정문이나 의문문 등에서 did 조동사와 함께 쓸때, 일반동사는 원형을 사용합니다.
I did not work yesterday.
Did you work yesterday?
2-3. 생략.
2-4. Regular Verbs : Pronunciation of -ED Endings
(규칙형 과거 동사 -ed 의 발음)
a. talked, stopped..처럼 -ed 바로 앞의 스펠링이 무성음 (voiceless
sounds)이면, 그 -ed는 /t/로 발음합니다. ---> talk/t/ , stop/t/
b. called, rained...처럼 -ed 바로 앞의 스펠링이 유성음 (voiced sounds)
이면, 그 -ed는 /d/로 발음합니다. ---> call/d/, rain/d/
c. waited, needed .. 처럼 -ed 바로 앞의 스펠링이 d 또는 t 이면,
그 -ed는 /어드 또는 이드/로 발음합니다.^^
2-5. Spelling of -ING and -ED Forms (동사의 -ED 또는 -ING 형 만드는 규칙)
1. 기본적으로 동사의 끝에 - ed 또는 - ing 를 붙인다.
이 때 동사의 끝이 ---e 인 경우엔 d, 또는 e 를 빼고 ing를 붙인다.
2. 자음으로 끝나는 동사가 1음절인 경우
stop, plan 처럼, 뒤에서 부터, 1자음+1모음+1자음 배열인 경우엔,
맨 마지막의 자음을 하나 더 붙이고, ed 또는 ing를 붙인다.
---> stopped, stopping / planned, planning
그러나, 끝 글자가 자음이라 하더라도, rain, heat처럼 1자음+1모음+1자음
배열이 아닌 것은, 그냥 ed 또는 ing를 붙인다.
---> rained, raining / heated, heating
3. 자음으로 끝나는 동사가 2음절인 경우- 이때는 강세의 위치가 중요함.
a. 강세가 1음절에 있는 경우엔 그냥 ed나 ing를 붙이면 된다.
예) visit ---> visited / visiting
offer ---> offered / offering
b. 그러나, 강세가 2음절에 있는 경우엔, 자음을 하나 더 붙이고
ed 또는 ing 를 붙인다.
예) prefer ---> preferred / preferring
admit ---> admitted / admitting
4. y 로 끝나는 동사가 자음+Y로 끝날때 ---> 그 자음을 i로 고쳐주고
ed를 붙인다.
이 때, ing형은 그냥 ing만 붙인다.
예) worry ---> worried / worrying
단, ing 형에서, 끝나는 말이 x,w,y인 경우는 그냥 ing를 붙여준다.
예) snowing, fixing, worrying
2-6. The Principle Parts of a Verb 생략
2-7. Irregular Verbs : A Reference List (불규칙동사표)
과거시제를 시작하기 전에, 이 2-7 표는 무조건! 달달 암기해야 합니다. 과거분사형까지 매일 15개씩 끊어서 be-was-been 노래부르면서, 동사의 의미와 함께 완전히 암기하고 시작해야, 앞으로의 진행이 수월해 집니다.
이 표를 암기하지 않으면, 완료형및 수동태, 분사..등을 진행하기 힘들뿐 아니라,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어느정도 문법을 접한 경우엔, 대략 기본적인 동사의 불규칙형과 과거분사형은 알고 있고, 완료시제의 형태가 have/has + 과거분사 라는 것은 지식적으로 잘 알고 있지만, 자유자재로 막상 그 상황에서 표현하는 것은 쉽지않고 막히게 됩니다.
그것은, 최소 동사의 과거분사형까지 완전히 암기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활용이 부족해서 입니다.
아자 문법의 시제부분은 환상적이리 만큼 연습문제가 많고, 그 문제를 통해 몸에 스며들게 합니다.
불규칙 동사형 테스트 서식이 자료방에 가시면 있습니다.
거기 있는 동사들은, 아자 파랑까지 커버된 것으로, 왠만한 불규칙 동사는 모두 들어있습니다.
빈 용지를 프린트하셔서 매일 15개씩 빈칸 채워넣으면서 연습하도록 하세요.
2-8. The Simple Past and The Past Progressive
(단순과거시제와 과거 진행시제의 비교)
1. 단순과거 시제는 그 문장속에 과거를 나타내는 표현 (yesterday, two days
ago, last night, in 1999 등) 이 있으므로 과거시제를 씁니다.
예) Mary walked downtown yesterday.
2. 과거진행시제를 쓰는 경우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a. 먼저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는 중에, 다른 일이 끼어들었을 때
(진행시제) (when + 단순시제)
- I was eating dinner when Tom came.
- When the teacher walked into the classroom, I was fighting with
Mary, and Jim was dancing on the teacher's desk.
- When I walked into the house, mom was preparing for the dinner
yesterday.
b. 과거를 나타내는 표현과 함께, 구체적인 시간을 나타냈을 때,
과거 진행시제를 쓴다.
A: What were you doing at 2 o'clock yesterday?
B: I was watching TV at 2 o'clock yesterday.
2-9. 생략
2-10. Expressing Past Time : Using Time Clauses
(시간절과 함께 쓰는 과거시제)
메인 설명에 앞서, 절 (Clause)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주어 + 동사 가 있는 문장을 절 (Clause) 이라 합니다.
또한 완전한 문장 (Complete Sentence) 이 성립되려면, 반드시 1개의 주어와 1개의 동사가 있어야 하구요.
그러나, after, before, when, while, as soon as... 등의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로 시작하는 문장 (Time Clause) 은, 비록 그것이 주어 + 동사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완전한 문장이 될 수 없어 불완전한 문장 (Incomplete Sentence) 이라고 하며, 이런 절의 종류는 그 문장의 주된 절 (Main Clause) 이 될 수 없습니다.
p.48의 예문을 보시면...
a. After I finished my work, I went to bed.
(시간 절) (주절)
* 주절이 과거시제이면, 시간부사절도 과거시제 사용.
이런 시간부사절을 주절과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
이 동사의 시제입니다. 주절이 과거 이면 시간부사절도 과거!
꼭 기억하세요^^
a ~ f 까지는 기본적으로 접속사의 의미에 따라 시간절의 의미가 약간 다른 것이구요...
g. 접속사 while 다음에는 반드시 진행시제 (be + Ving)가 옵니다.
( The phone rang while I was watching TV.)
h. 와 i. 문장을 비교해 보면...
h. When the phone rang, I was watching TV.
---> 내가 먼저 TV를 보고 있을 때, 전화가 울린 경우.
i. When the phone rang, I answered it.
--->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한 경우. 전화가 울리고 대답하고.
이때는 단순과거시제로 나열합니다.
2-11. Expressing Past Habit : Used To
used to + 동사원형... 라는 표현은, 과거에는 했었지만, 지금은 하지 않는 행위를 표현할 때 쓰는 말입니다.
used to + 동사원형 이 표현속에, 현재에는 더 이상 하지 않는다는 말이 포함되므로, 이중으로 지금은 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예) I used to live with my parents. 굳이 Now I live in my own apartment.란 표현이 없어도, 지금은 부모님이랑 함께 살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 쳅터 2 끝!
1쳅터 해 놓고 대기하신 분들.. 죄송하구요, 부지런히 올릴께요.
우선은 진도가 급하신 것 같아요, 무조건 올립니다.
앞으로 자료 공개 여부는 천천히 결정되는 대로, 샘님께서 공지하실 거예요.
아자아자! 화이팅!!
'엄마표영어 길잡이 > 아자검정 요점정리 1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더하마님의 질문 : 아자검정 완료시제에 관하여 (0) | 2008.01.10 |
---|---|
캣츠 : 아자검정 질문입니다.. (0) | 2007.11.03 |
화이트린넨 : 아자검정 요점정리 - Chapter 3 : Future Time (0) | 2007.10.07 |
화이트린넨 : 아자검정 Chapter 1 (완결) (0) | 2007.07.23 |
화이트린넨 : 아자 검정 - Time Expression 설명 (0) | 2007.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