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아자검정 요점정리 1장~

화이트린넨 : 아자 검정 요점정리 - Chapter 2

깊은샘1 2007. 9. 18. 01:57

Chapter 2.   Past Time

 

먼저 과거시제를 공부하시려면,  과거동사의 규칙, 불규칙 형을 완전히 숙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미 빨강교재를 진행하시면서,  기본적인  불규칙 동사는 거의 인지하고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최소한 이 교재의 33페이지에 있는 불규칙동사 (과거분사형까지) 는 달~달~  암기하고 들어가야,  앞으로 진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습니다.

머리속으로,  어떤 표현을 할 때  어떤 형식을 쓴다...는 것을  지식으로서는 알고 있지만과거-과거분사형을 완전히 알고 있지 않으면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은 딴 얘기가 됩니다.

 

2-1 Expressing Past Time : The Simple Past

 

단순과거시제는 이미 시작해서 끝난 행위나 사건을  과거를 나타내는 time expression!인  yesterday, last night, two days ago, in 1999 등의 표현과 함께 씁니다.

다시 말하면,  위의 time expression! 이 쓰인 문장에서는    단순 과거 시제를 씁니다.

 

a. Mary walked downtown yesterday.

b. I slept for eight hours last night.

c. Bob stayed home yesterday morning.

d. I was busy yesterday.

e. They were at home last night.

 

 2-2. Forms of the Simple Past : Regular Verbs 

 

과거시제는 주어에 상관없이 과거 동사를 사용합니다.

단,  부정문이나  의문문 등에서 did 조동사와 함께 쓸때,  일반동사는 원형을 사용합니다.

I did not work yesterday.

Did you work yesterday?

 

2-3. 생략.

 

2-4. Regular Verbs : Pronunciation of -ED Endings 

       (규칙형 과거 동사 -ed 의 발음)

 

a. talked, stopped..처럼  -ed 바로 앞의 스펠링이  무성음 (voiceless

   sounds)이면,     그 -ed는 /t/로  발음합니다.   ---> talk/t/ , stop/t/

 

b. called, rained...처럼 -ed 바로 앞의 스펠링이  유성음 (voiced sounds)

   이면,     그 -ed는 /d/로 발음합니다.    ---> call/d/, rain/d/

 

c. waited, needed .. 처럼 -ed 바로 앞의 스펠링이  d 또는 t 이면, 

   그 -ed는 /어드 또는 이드/로 발음합니다.^^

 

 

2-5. Spelling of -ING and -ED Forms (동사의 -ED  또는 -ING 형 만드는 규칙)

 

1. 기본적으로 동사의 끝에 - ed 또는 - ing 를 붙인다.

    이 때  동사의 끝이 ---e 인 경우엔  d, 또는 e 를 빼고 ing를 붙인다.

 

2. 자음으로 끝나는 동사가  1음절인 경우

   stop, plan 처럼,  뒤에서 부터,  1자음+1모음+1자음 배열인 경우엔

   맨 마지막의 자음을 하나 더 붙이고,  ed 또는 ing를 붙인다.

   ---> stopped,  stopping  /  planned, planning

 

   그러나, 끝 글자가 자음이라 하더라도,  rain, heat처럼  1자음+1모음+1자음 

   배열이 아닌 것은, 그냥  ed  또는 ing를 붙인다.

   ---> rained, raining / heated,  heating

 

3. 자음으로 끝나는 동사가  2음절 경우- 이때는 강세의 위치가 중요함.

 

   a. 강세가 1음절에 있는 경우엔  그냥 ed나 ing를 붙이면 된다.

       예) visit ---> visited / visiting

            offer ---> offered / offering

 

   b. 그러나, 강세가 2음절에 있는 경우엔자음을 하나 더 붙이고 

       ed 또는 ing 를 붙인다.

       예) prefer ---> preferred / preferring

            admit ---> admitted / admitting

 

4. y 로 끝나는 동사가 자음+Y로 끝날때 ---> 그 자음을 i로 고쳐주고

   ed를 붙인다.

   이 때, ing형은  그냥 ing만 붙인다.

   예) worry ---> worried / worrying

  

    단, ing 형에서,  끝나는 말이 x,w,y인 경우는  그냥 ing를 붙여준다.

    예) snowing, fixing, worrying

 

2-6. The Principle Parts of a Verb  생략

 

2-7. Irregular Verbs : A Reference List (불규칙동사표)

 

과거시제를 시작하기 전에,  이 2-7 표는 무조건!  달달 암기해야 합니다과거분사형까지 매일 15개씩 끊어서   be-was-been  노래부르면서,  동사의 의미와 함께  완전히 암기하고 시작해야,  앞으로의 진행이 수월해 집니다.

이 표를 암기하지 않으면,  완료형및 수동태,  분사..등을 진행하기 힘들뿐 아니라,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어느정도 문법을 접한 경우엔,   대략 기본적인 동사의 불규칙형과 과거분사형은 알고 있고,  완료시제의 형태가 have/has + 과거분사 라는 것은 지식적으로 잘 알고 있지만,  자유자재로  막상 그 상황에서 표현하는 것은 쉽지않고  막히게 됩니다.

그것은,  최소 동사의 과거분사형까지 완전히 암기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활용이 부족해서 입니다.

아자 문법의 시제부분은 환상적이리 만큼 연습문제가 많고,  그 문제를 통해  몸에 스며들게 합니다.

 

불규칙 동사형 테스트 서식이  자료방에 가시면 있습니다.

거기 있는 동사들은,  아자 파랑까지 커버된 것으로,  왠만한 불규칙 동사는 모두 들어있습니다.

빈 용지를 프린트하셔서  매일 15개씩  빈칸 채워넣으면서  연습하도록 하세요.

 

 

2-8. The Simple Past and The Past Progressive

       (단순과거시제와  과거 진행시제의 비교)

 

1. 단순과거 시제는  그 문장속에 과거를 나타내는 표현 (yesterday, two days

    ago, last night, in 1999  등) 이 있으므로  과거시제를 씁니다.

    예) Mary walked downtown yesterday. 

         

2. 과거진행시제를 쓰는 경우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a. 먼저 어떤 일을 진행하고 있는 중에, 다른 일이 끼어들었을 때

                 (진행시제)                                (when + 단순시제)

        - I was eating dinner when Tom came.

        - When the teacher walked into the classroom,  I was fighting with

           Mary, and Jim was dancing on the teacher's desk.

        - When I walked into the house, mom was preparing for the dinner

           yesterday.

 

     b. 과거를 나타내는 표현과 함께,  구체적인 시간을 나타냈을 때

         과거 진행시제를 쓴다.

         A: What were you doing at 2 o'clock yesterday?

         B: I was watching TV at 2 o'clock yesterday.

 

2-9. 생략

 

2-10. Expressing Past Time : Using Time Clauses

        (시간절과 함께 쓰는 과거시제)

 

메인 설명에 앞서,  절 (Clause)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주어 + 동사 가 있는 문장을 절 (Clause) 이라 합니다.

또한  완전한 문장 (Complete Sentence) 이 성립되려면,  반드시 1개의 주어와 1개의 동사가 있어야 하구요.

 

그러나,  after, before, when, while, as soon as... 등의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로 시작하는 문장 (Time Clause) 은,  비록 그것이 주어 + 동사가 있는 문장의 형식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완전한 문장이 될 수 없어 불완전한 문장 (Incomplete Sentence) 이라고 하며,  이런 절의 종류는  그 문장의 주된 절 (Main Clause) 이 될 수 없습니다.

 

p.48의 예문을 보시면...

 

a. After I finished my work, I went to bed.   

             (시간 절)                  (주절)

* 주절이 과거시제이면,  시간부사절도 과거시제 사용.

               

    이런 시간부사절을 주절과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

   이 동사의 시제입니다 주절이  과거  이면  시간부사절도 과거!  

   꼭 기억하세요^^

 

a ~ f 까지는 기본적으로 접속사의 의미에 따라 시간절의 의미가 약간 다른 것이구요...

 

g. 접속사 while 다음에는 반드시 진행시제 (be + Ving)가 옵니다.

   ( The phone rang while I was watching TV.)

 

h. 와 i. 문장을 비교해 보면...

 

h. When the phone rang, I was watching TV.  

    --->  내가 먼저 TV를 보고 있을 때,  전화가 울린 경우.

i.  When the phone rang, I answered it.  

    --->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한 경우.  전화가 울리고  대답하고.

            이때는 단순과거시제로 나열합니다.

 

 

2-11. Expressing Past Habit : Used To

 

used to + 동사원형... 라는 표현은,  과거에는 했었지만,  지금은 하지 않는 행위를 표현할 때 쓰는 말입니다.

used to + 동사원형  이 표현속에,  현재에는 더 이상 하지 않는다는 말이 포함되므로,  이중으로 지금은 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예) I used to live with my parents.  굳이 Now I live in my own apartment.란 표현이 없어도,       지금은 부모님이랑 함께 살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 쳅터 2 끝!

1쳅터 해 놓고 대기하신 분들.. 죄송하구요,  부지런히 올릴께요.

우선은 진도가 급하신 것 같아요,  무조건 올립니다.

앞으로 자료 공개 여부는 천천히 결정되는 대로,  샘님께서 공지하실 거예요.

아자아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