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넌픽션·사전

깊은샘 : 어린이 검색용 영영사전 (후기와 영한사전 추가)

깊은샘1 2008. 4. 3. 11:58

아이들 영영사전 어느 게 좋을까요?

조카팀에게 영영사전을 골라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 중입니다.

책처럼 읽기 위한 사전이 아니라 모르는 단어 찾기 위한 검색용 사전입니다.

영한사전으로 찾아보면 한글 뜻을 몰라서 이해가 안되어 영영사전으로 다시 찾으면 이해를 확실히 할 때가 많이 있네요.

한자식 우리말 표현보다 영영 설명이 더 쉬운 가 봅니다.

 

그간엔 인터넷 사전을 이용한 것 같고요.

또한 편하게 전자사전을 이용하기도 했나보구요.

손쉽게 사용하기로는 전자사전이 좋은 것 같지만 역시나 종이사전이 필요한 것 같애요.

한꺼번에 좌악 나오니까 문맥에 맞지 않는 잘못된 뜻을 찾을 확율이 거의 없는 반면,

전자사전을 이용하면 처음 뜨는 페이지에서만 찾기 때문에 단어의 뜻을 잘못 찾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전자사전이 주 이용 사전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될 것 같습니다.

역시나 주로 이용하는 사전은 꼭 종이사전을 이용하도록 해야할 것 같애요. 

 

초등학생인만큼 성인용 사전은 두껍기도 하거니와 칼러도 없어 뭐 마땅한 사전이 없을까 어제부터 내내 검색 중입니다.

 

1. The American Heritage Children's Dictionary

 

가끔씩 집에 있는 Children's Dictionary를 이용하는데 찾는 단어가 있을 때는 참 좋습니다.

설명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져있어 이해하기 쉽고, 글씨도 크고, 그림도 많이 있고, 예문도 충분하고요.

그런데 문제는요....단어 수가 너무 적다는 거에요.

찾는 단어가 없을 때가 많거든요.

그래도 저학년들에게는 괜찮지 싶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사전은 왼쪽 것인데 오른쪽 큰 사진이 최근 업데이트된 사전입니다.) 

 

2. The American Heritage Student Dictionary 

 

성인용은 아니지만 단어가 많이 수록되어있고, 그림도 있고, 설명도 쉬운 사전 없을까요?

제가 찾은 걸로는 요건데요...

예스24의 설명만으로 볼 때는 요게 딱 적격이다 싶은데요.

제가 모든 걸 앉아서만 해결하는 편이라 아마존에서 펼쳐보기를 봤는데 내용이 선명치 않아서 어느 정도까지 나왔는지 알 수가 없네요.

예문도 잘 나와있나요?

설명은 간결한 편인가요? 

혹시 이 사전 써보신 분 얘기 좀 해주세요.

제가 보기에는 초등 고학년, 우리 조카 정도되는 아이들이 보기에는 괜찮아 보이는데요.

 

<예스24의 책소개>

미국 나이 11세에서 15세까지의 6학년에서 9학년까지의 초등학생과 청소년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사전이다. 큰 판형에 컬러 사진이 듬뿍 들어있고, 전면 컬러 제본으로 지루함을 없앴다. 어원, 유의어, 반의어, 숙어, 용례 정보 등 세심하게 수록되어 있고, 인명, 지리 정보도 풍부하게 들어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준높은 초등학생과 중 고등학생용 학습자 사전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65,000여개 단어의 그 명확한 의미를 수록한 사전으로 현대에 새롭게 등장한 다방면의 신조어들 3,000개와 컬러 사진과 그림 2,000여 개를 담아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 MULTISMART Dictionary for Children

 

웃음소리님이 답글로 정보를 주셨는데요.

예스24의 책소개로 볼 때 구미가 착 당기네요.

제가 일단 구입해봤습니다.

책을 사용해본 다음 평을 업데이트할테니 좀 있다가 지르셔요.

 

              

 

 

<예스24 책소개>

탄탄한 하드커버에 세련된 디자인, 손가락 두 마디 두께의 묵직함, 표지에서부터 35,000개의 최신단어와 3,000개 이상의 상세한 시각자료를 수록하고 있는 영영사전입니다.

일반 어린이용 영영사전에는 어휘가 너무 적게 들어있다고 여기는 학생에게 알맞게 35,000 단어를 수록하였고, 기본 어휘와 기본 문법실력이 있는 학생들이 영어식 어순학습, 즉 직독직해 실력함양으로 시간 절약을 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사전의 명칭이 Multismart인 이유는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해주는 Feature panel, 사진과 그림정보, 시각자료에 딸린 캡션과 라벨, 노란 박스 안에 들어있는 바르게 말하는 혹은 쓰는 법에 대한 팁, 그리고 어원 설명을 수록하였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단어의 정의만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처럼 쉽고 자연스러운 문장과 풍부한 실용예문을 통해 독자는 실제상황에 맞는 단어선택과 문장 구성력 배양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4.  Webster's New World Student's Dictionary (Hardcover, Revised Edition)

 

웹스터 중고등용 사전인가봐요.

예스 24의 회원리뷰에서 극찬하고 있네요.

 

                  

 

<예스24의 책소개>

5,000여개에 이르는 단어들을 담아 중, 고교 학생들이나 초보자들이 영어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단어가 들어있다고 할 수 있다. 깔끔한 표제어로 단어를 찾기 쉽고, 품사, 설명, 예문이 꼼꼼하게 들어있다. 1,100여개의 지명, 400여명에 이르는 과거, 현재의 주요인물명 등 다양한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600여개의 그림, 삽화, 사진들로 단어의 이해를 돕고, 각장마다 발음기호표를 실어 발음기호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Word History에서는 단어의 어원을 살펴 이해를 쉽게하고, Synonyms를 통해서는 각 단어와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를 연관시켜 배운다.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기엔 큰 사전으로 가정에 비치해 두고 사용하도록 기획되었으며, 여러 색깔을 사용해 편집해서 보기 편한 사전이다.

 

--------------------------------------------------------------------------------------------- 

내킨 김에 성인용 영영사전도 뽑아봤습니다.

우선 제가 주로 쓰고 있는 사전부터 소개하면요.

 

5. 롱맨컬처영영사전 Longman Dictionary of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 Gets to the Heart of the Language (New Edition) 

 

다른 사전과 비교해보지 않아서 다른 사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이 사전은 제가 주로 이용하는 사전인데요.  제가 써본 바로는 참 좋습니다.

원어민 대상이 아닌 외국인 사용자를 위한 사전이라서 설명도 쉽고, 예문도 풍부하고, 게다가 문화적인 설명도 특징이고요. 문화에 관한 컬러풀한 그림이 한 쪽면에 자세하게 나와 있어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으니 좋아요.

수준높은 중,고등 학생 이상에게 강추합니다.

 

                           

   

6.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with CD-Rom 5/E

 

저는 갖고 있지 않은데요.

대부분의 전자사전에 많이 수록되어 있는 영영사전의 베스트 셀러인가 봅니다.

예스 24의 책소개로 대신합니다.

써보신 분들은 평 부탁드려요. 

 

                

 

<예스24의 책소개>

 

** For Upper Intermediate to Advanced learners

오랫동안 영영 사전의 베스트 셀러였던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 2006년 5판 개정판. 변화한 현대 영어를 반영하였고 'bird flu'나 'iPod', 'anger management' 등의 최신 어휘까지 수록하였다. 단어와 숙어, 정의에 군더더기를 깔끔하게 줄여 영어 학습자가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개정되었다. 예문은 언어 은행(Bank of English)과 Collins Word Web으로부터 취합되어 단어/숙어의 문맥을 정확히 짚어내고 있으며, 문법적인 정보와 동의어, 용례와 사용빈도 등 기타 정보가 별도의 공간에 제공된다. 많은 삽화들이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고 있으며, Essay Writing, 편지, 프리젠테이션용 영어 구문을 정리한 섹션, 삽화 섹션 등을 추가했다. 첨부된 CD-Rom에는 5백만 개의 단어와 각각의 단어에 대한 실제 문장 예시가 들어 있으며, 표제어와 숙어, 파생어, 어미가 변화된 단어 등에 대한 발음이 실려 있다.

 

7.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with CD-ROM (Hardcover, 11th Edition, with CD)

 

    

                           

 

<예스24의 책소개>

 * 하드커버의 사전 + 사전 CD-ROM, Merriam-WebsterCollegiate.com 1년 무료 사용권
2003년 7월 최근에 11번째 개정판이 나온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은 1998년에 10번째 개정판 이후 약 5년 동안의 영어의 변화를 담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언어학자(lexicographer, 정확하게는 단어학자) 집단인 Merriam-Webster 학자 그룹이 100,000여 부분을 수정하고 10,000여 개의 새로운 단어를 추가했다. 총 165,000 단어수에 225,000 정의문이 수록되었다. 이전판보다 영어 용례부분을 더 보강했는데, 혼동되기 쉬운 용례들을 설명하는 40,000여 설명을 추가되었고, 7,500여 숙어, 3,000여 삽화와 700여 사진과 표를 수록했다. 총 38,000여 어원 정보, 6,000여 인명 정보, 12,000여 지리 정보도 들어있다. 특히 Collegiate 사전은 대학 수준 교육을 받은 원어민을 그 타겟으로 만들어진 사전이기 때문에 단어의 양이나 정확도에서 아주 우수하다. 외국인 영어 학습자들의 사용도 고려해 구와 숙어도 신경써 수록했고, A Handbook of Style, An Essay on the English Language, and Signs and Symbols 등의 섹션도 추가했다.

8. Webster's New World College Dictionary

 

이 사전을 구판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데요.

최신 어휘가 업데이트되어서 수록 어휘가 아주 방대합니다.

롱맨컬쳐사전에 없는 어휘를 찾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9. 어린이 전자사전 

 

어쨌든 전자사전 하나씩 있으면 편리할 것 같은데요.

일반용도 있지만 어린이요 전자사전이 있네요.

<말하는 어린이 전자사전>이라고 **리스에 소개되어있는데 어떤가요?

예쁘게 생기고 가격도 저렴한 것 같은데 혹시 써보신 분 있으세요?

저학년용과 고학년용으로 별도로 나와있는데 �I찮아보이네요.

이왕이면 고학년용을 사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써보기는 커녕 실물도 보지 않은지라 이리 소개하는 게 좀 찜찜합니다..그냥 구경해보시라고 올립니다.

써보신 분들은 한마디씩 이야기해주세요.

 

           

 

 

성질 급한 제가 책도 안보고 일단 2번과 3번 사전을 구입했습니다.

책을 보고 난 다음 평은 추가할게요.

 

각자 주로 사용하고 있는 영영사전도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0. 넥서스 영한사전 Nexus English Korean Dictionary

 

혹 영한사전이 필요하면, 넥서스 영한사전을 추천합니다. 넥서스는 한 10여년전부터 참신한 외국어교재를 만들어내는 곳으로 신선하다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얼마전에 중국어 중한 한중사전을 사보고서는 그 편집과 구성에 감탄하여 사전도 이리 잘 만들어내는구나 생각했습니다.

그리고선 영한사전이 필요하여 서점에서 오랜시간 다른 출판사의 것들과 비교하며 살펴본 끝에 넥서스 영한사전을 구입하였습니다. 35,000원. 인터넷으로 사면 한 4-5000원 쌉니다.

빈번하게 사용하는 단어는 빨간색으로 조금 크게 인쇄되어 있지요. 이건 간혹 다른 출판사도 하는 것입니다. 제가 감탄했던 것은, walk라는 단어를 찾으면,
그 아래에 '걷다'와 관련된 단어들을 표로 만들어 한쪽에 영어, 그옆에 뜻을 한글로 선명히 써놓았다는 것이지요. stride, stroll, march 등등등..

 

느리고평화님이 영한사전으로는 넥서스 사전을 추천하셨어요.

영한사전 사실 분들은 참고하셔요.


 

 

 

                 

 


 

 

=========================================================================================

<<후기추가>>

 

2. The American Heritage Student Dictionary 

3. MULTISMART Dictionary for Children

 

이 두 사전을 받았는데요.

3번 사전은 <1. The American Heritage Children's Dictionary>1번 사전과 같은 종류였습니다.

1번 사전과 마찬가지로 표제어가 파랑색으로 되어있고, 단어 설명이 쉽고 선명해서 초등학생이 보기에는 참 좋습니다.

두 아이다 2번과 3번 사전 중에서 고르라고 했더니 당근 3번 사전을 고르더군요.

그만큼 아이들이 보기좋게 편집해놓았습니다.

흠이라면 어휘의 양이 적다는 것이겠지요.

일단은 이 종이사전으로 찾고 없는 것은 전자사전 이용해도 되겠다 싶어서 동생이 있는 조카에게 주었구요.

사돈총각은 2번 사전을 주었습니다.

수준높은 고학년이라면 2번 사전 강추합니다.

어른사전의 거부감에 비해 찾아보고 싶은 친근감을 줍니다.

편집상태가 훨씬 컬러풀하고, 글씨도 크고, 설명도 쉽습니다. 그러면서 어휘의 수도 많은 편이니 딱 제가 찾는 사전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준높은 초등 저학년은 1번과 3번 사전을,

수준높은 초등 고학년은 2번 사전을,

중학생들은 아예 롱맨 사전 사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