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도움되는 댓글 모음

듣는 방법과 분량

깊은샘1 2007. 3. 27. 23:23

**듣는 방법과 분량

 

하루에 적어도 40분 이상은 들어야 합니다.

30분은 읽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읽는 걸 힘들어하면 듣는 시간을 두번으로 나누어서라도 늘리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이 들으면 테입이 망가지기 쉬우므로 복사를 해서 계속 흘려듣기 하시면 좋습니다.

픽업할 일 있으면 차속에 놓을 것도 복사해서 틀어주시고요.

차속에서 흘려듣기 하는 것 참 좋습니다.

 

** 어떤 방법으로 들을 것인가?

 

책보며 딴 짓하지 않고 듣습니다. 편한 자세로 들어도 되지만 습관이 되지 않은 경우는 10분도 못되어서 졸기 십상입니다. 첨에는 옆에서 갖은 방법을 동원해서 집중해서 듣도록 애써야 합니다. 같이 들어보기도 하고요.

우리 새미 아침에 깨워서 듣다가 졸고 있으면 등짝도 여러번 내리쳤지만 갖은 애교도 다 떨어봤습니다.

귤도 입속에 넣어주고, 쥬스도 만들어주고요..

 

 

**반복은 어떻게 할 것인가?

 

긴 호흡으로 읽어내려가는 힘을 기르는 게 목적이므로 한 챕터씩 여러번 반복하기 보다는 적어도 끝까지 한번은 들어야 합니다. 곧바로 그 책을 반복할 수도 있구요. 시리즈 전체를 한번씩 들은 다음에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반복 문제는 아이와 상의해서 아이가 원하는 쪽으로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복은 많이 할수록 좋겠지만 억지로 반복시키는 것은 역효과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은 데 찾아보거나 외우지 않아도 되는가?

 

첨에는 무척 답답해할 것입니다. 그래도 웬만하면 그냥 듣게 해주시는 게 좋구요. 워낙 궁금하면 사전을 옆에 두고 찾아보며 들어도 되겠지만 아이들이 대개는 알던 모르던 그냥 듣는 편을 택할 것입니다. 그 편이 훨씬 편할테니까요.

단어외우고, 단어장 만들고 이런 공부를 책으로 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학습적인 부분은 독해나 어휘학습서를 꾸준히 하시면 보충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