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 끝나면 항상 문법에 관한 걱정을 많이 하시게 되지요.
예전의 엄마표 진행이 주로 듣고 읽고만 하여라...였는데요, 일찍 시작한 경우엔,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어느 레벨까지는 오를 수 있지요.
그러나, 그것만을 고수 하려면, 아이가 학교 시험에서 한 두개 틀려오는 것에 초연해 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것이 쉽지 않지요.
특히, 목적하는 바가 있다면, 학교 시험 한두개 틀리고 안 틀리고가 너무 크게 작용되구요.
그래서, 저희 새미학교에서 말하는 엄마표는, 그 두가지, 즉 "유창성과 정확성을 둘 다 잡고 가자"는 것에 중심을 두고, 답변드리고 조언드리려고 애쓴답니다.
사하라님 글에 답글 형식으로 달다가, 함께 공유할 부분이 있어 따로 글 올립니다.
쉬운 내용, 특히 문법에 있어서 쉬운 단계를 꼭 하고 넘어가라 하니, 아이 레벨과 앞으로 해야할 진행에 비추어, 선뜻 내키지 않고, 불안하지요.
쉬운 것 을 우선으로 다지라 하는 말은, 그만큼 문법은 기초가 중요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수학과 같다고 생각됩니다.
수학도 기초 개념이 흔들린 아이는 심화과정을 올라가기 힘들고, 어찌 꾸역 꾸역 갔다가도 무너지지요.
제대로 된 진행이라면, 예를들어, 아자 빨강을 6개월 걸려서 한 아이가, 그보다 더 어렵고 힘겨운 검정을 5-6개월에 마치고, 또 그보다 더 힘든 파랑을 단 3-4개월만에 소화할 수 있답니다.
그만큼 기초가 튼튼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윗 심화단계에 정확성과 속도가 함께 붙느냐 가 결정되더군요.
다시 말하면, 기초가 튼튼한 아이는, 심화로 갈 수록 탄력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아자 빨강 또는 그 이하의 기초가 없는 아이의 경우, 학년상의 이유로 검정을 바로 진행해 보면, 거의 1년 가까이 걸리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기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어느정도 기초가 튼튼해진 경우라면, 과감하게 심화단계로 레벨 업 시켜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법은, 기초 잡는데 1년이 걸려도, 윗 단계는 오히려 쉽게 정리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오히려, 나중엔 읽기나 사고력... 등에서 차이가 나게 되겠지요.
무조건 쉬운단계부터 하시려고 하지 마시고, 아자 빨강이랑 검정의 각 파트에서 주로 뒷부분을 보시면, Error Analysis란 Exercise가 중간 중간에 있습니다.
틀린 문장을 보고, 아이가 직접 완전한 문장으로 고치는 문제입니다. (아자의 가장 좋은 부분)
이 부분이 정확한 아이는, 그 문장이 왜 틀렸는지를 정확히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 위주로 점검해 보시면, 아이가 얼마나 정확하게 그 규칙을 알고 있는 지 가늠할 수가 있답니다.
설사 틀렸어도, 답을 알려주면, 왜 틀렸는지를 아는 경우엔, 개념은 아는데 문제 푼 수가 적어서 체화되지 않아 틀린 경우이구요...
답을 알려 주어도, 왜 그런지 이유를 모르겠다...하면, 개념도 잘 모르는 경우이지요.
다른 분들도 초6, 중1 (잘하는 경우엔 그 이하라도) 이상인 경우엔, 그런 식으로 테스트 (주로 시제와 관련된 파트 중심으로 ) 해 보세요.
그러면, 불필요한 과정을 반복하느라 시간낭비하는 일이 덜 하겠지요.
특히, 고학년을 두고 하는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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