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우리말책·논술

조르바 : 장자

깊은샘1 2007. 7. 29. 22:31

깊은샘님 죄송해요. 바쁘다는 핑계로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도 못하고 너그럽게 이해해 주세요^&^

 안동림 역주 | 현암사

이번 방학때 깊은샘님하고 정독하시라 말씀드리며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너무나 원론적인 이야기라 쓰기가 참으로 부담스럽습니다.

 

이분의 번역이 총 13명의 전문가 중 11명에게서 “가장 탁월한 번역”으로 추천받은 책입니다.(고등학생의 눈높이에 웃돌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장자>는 천의 얼굴을 가진 고전이라 말을 하지요!  그리고 대입논술에 가장 많이 나온 제시문은 장자랍니다. 

 

<장자>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아니 고전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까?

 깊은샘님이 그 책에 대해 저자나 목차 수준을 설명해 주고, 함께 읽어 나가다가 모르는 개념에 부딪쳤을 때, 현실과의 연관성을 짚어 주면서 설명해 주시면 고전읽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장자> 읽기

<장자>에 구사되는 언어적 표현들의 특징을 이해하고(행간을 읽어내는 노력), 연대기를 달리하는 복수(複數)의 저자들이 만들어낸 집단 저작물이라는 점도 알아야 합니다(장자 본인의 사상에서부터 그의 사상을 따르는 후학들,법가적 사상등 여러 갈래를 개략적으로라도 이해하기), <장자>에 스며들어 있는 다양한 철학적 주제들의 성격을 파악해내도록 노력하면서 읽으면 다음 고전읽기는 술술 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책에 애착심을 갖게 하는 한 방법으로

<장자>를 산 다음 년.월.일.이름 적기

책을 만난 날의 느낌 적기(예:책 사러 간 날 있었던일. 서점 풍경. 책을 만났을 때 나의 느낌등등) 

 

깊은샘님과 함께 해보기(책 읽으면서)

모르는 낱말 , 인상 깊은 표현 밑줄 긋기, 책 중간 중간에 적어도 5줄 자기 감상 적기

 

책 읽고 나서

모르는 낱말 찾아서 뜻 쓰기 : 50개 이상

인상 깊은 표현 옮겨 적기 : 10개 이상

감상 쓰기 : 맨 뒷장에 전체 감상 적기

 

활동지 만들기(발문지) : 간단하게 비평문 쓰기

이정도 활동만 해도 분석적 책읽기 이겠죠????^&^

 

그리고 여기 계시는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

 다니엘 페나크 저/ 이정임 역 | 문학과지성사

올바른 책읽기가 어떻게 학생들을 변화시키는가를 보여주는 꼭 읽어 봐야 할 책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이틀후면 이사입니다. 마음도 몸도 바쁜데 정작 일은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이사하고 나서 자주 뵈요.

 

이 글에 대한 글을 좀더 보충해서 쓸려고 했는데 기회를 놓쳤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여기 소개된 장자가 쪼매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능논술 연관된 분들 위해서 소개한 것이구요^^

그래도 “평이하게 읽힌다”와 “풍부한 주석의 참조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 라는 점에서 가장 탁월한 번역으로 추천받았답니다.

 

다른 책을 소개하면  

 장자 / 오강남 (엮은이) 오강남(옮긴이) / 현암사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면 쉽게 읽히는 번역” 으로 평가된다고 했는데 저는 이 책은 자세히 읽지 않고 쑥 �e어 보기만 했는데 위의 장자보다는 조금 더 재미있습니다.
 
덧붙여 제 생각을 조금 보탠다면 읽기 어려운 책 한 권이라도 정독하고 분석해 읽는 다면 열 권의 책을 읽는 것 보다 효과적인 독서라고 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