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그림책·리더스

세린엄마: Look-Alikes Christmas

깊은샘1 2007. 12. 21. 23:24

크리스마스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예전에 제 홈에 올렸던 책 소개글인데 크리스마스 분위기라 퍼왔습니다.

 



한 때 "윌리를 찾아라" 시리즈가 유행했던 적이 있었죠? 숨은 그림 찾기란 게 일단 빠지기 시작하면 어른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지요. 그러다 보니 윌리보다 훨씬 수준 높은 그림으로 해보는 숨은 그림 찾기, I Spy 또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두터운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걸로 유명하더군요.

오래 전, 모업체 방문 판매원이 창의력 운운하면서 보여준 시리즈 샘플 중 제 눈을 확~ 잡아 끄는 게 있었는데 그게 바로 Joan Steiner의 "Look-Alikes Jr." 였답니다. 전집에 들어 있는 것 중 상당수가 외국 작품을 번역한 거다 보니 특별히 마음에 드는 게 있으면 원서 제목을 메모해 두었다가 찾아 보곤 하거든요. 판매원의 얘기를 듣는 척 하면서 그 책의 저자와 원서 제목을 찾아 보고 나중에 아마존을 검색해 보니 몇 권 더 나와 있더군요. 그 후 레이다망을 가동해 책을 입수했습니다. ^^ 그 당시는 꽤 어렵게 구했는데 한참 지난 후에 보니 시중 온라인 서점에서도 간혹 보이더군요~ 그럴 때마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헉~ 사장님이 내가 이 책을 입수한 걸 어떻게 알았지?' '음... 좋은 책은 역시 누가 봐도 좋은 모양이군...' ^^;;  

아무튼 이렇게 해서 저희 집에 오게 된 Joan Steiner의 Look-Alikes 시리즈는 I Spy와는 조금 다릅니다. I Spy의 경우는 여러 가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모아 놓았는데, Look-Alikes는 기존의 사물을 이용해 전혀 다른 사물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I Spy도 사진이 너무 훌륭해서 그 자체만으로도 예술이다 싶은데 Look-Alikes를 보고 있으면 어떻게 저렇게 만들었을까 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책 내용을 한 번 구경해 보세요!  



멀리서 보니 그냥 보기 좋은 한 장면일 뿐이죠? 그런데 그림을 자세히 뜯어 보면 다릅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주변을 한 번 확대해 볼게요.



크리스마스 트리의 나뭇잎은 마른 고사리로 표현했고, 장식품은 단추, M&M, jelly beans, 압정, 지퍼손잡이, 알약, 안전핀, 팔찌, 유치, 진주알... 등으로 만들었어요. Clara의 치마는 배드민턴 셔틀콕이고, 꼬불꼬불한 뒷머리는 Rotini나 Fusilli 류의 꼬불꼬불한 pasta네요. 트리 옆에 서 있는 병사 몸은 빨간 매니큐어통 (nail polish)인데 보이시나요?



표지에도 보이는 그림인데 이번엔 책 맨 뒤에 나와 있는 그대로 한 번 옮겨 볼게요.

Buildings: Pencil-tip erasers, spiral pad, pink erasers, party noisemaker, red hair clip, jingle bell, alphabet blocks, supermarket bonus stamps, small bar of soap (hotel size), electric switch plates, dog biscuit, candy canes, pasta wheels, dollhouse chair, white buckle

오른쪽 집 지붕을 전기 스위치 커버로 꾸몄는데 그걸 electric switch plates라고 하네요. 반면 왼쪽 집 지붕은 스프링 노트인데 spiral pad라 하는군요. 물론 spiral note book이나 spiral note pad라 해도 되지요.

이런 식으로 그림 구경과 단어 학습을 겸하면 좋습니다. 원서는 재료 목록이 맨 뒤에 따로 정리되어 있는데 한글판은 왼쪽과 오른쪽에 쭉 실어 놨더군요. [아래 그림 참조]



일일이 넘겨 보지 않아도 되니 편할 수도 있겠는데 그림을 제대로 감상하는데는 방해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같은 장에 실려 있는 게 편하겠다 싶으면 한글판을, 영어 단어도 익히고, 그림도 제대로 보고 싶다면 원서가 낫겠죠?

"Look-Alikes Christmas"의 경우 뒷쪽에 땅콩으로 크리스마스 곰장식을 만드는 방법과 꼬깔콘 (Bugles)과 사탕 등으로 요정 만드는 방법 외에 Joan Steiner와의 인터뷰 내용도 실어 놨습니다.




Joan Steiner가 사용한 재료는 모두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한테는 좀 생소한 것도 없지 않아요. 예를 들어 위 그림을 보면 matzoh라는 게 있는데 뭔지 아시나요?

matzoh, 혹은 matzo라고 하고 발음은 MAT-suh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할 때 먹었던 발효하지 않은 빵의 상징으로 유대교의 유월절 때 먹는 크래커. 베이킹 소다나 이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아주 뜨거운 오븐에서 구워 기포로 인해 울퉁불퉁해져 식감을 좋게 만듬.


인터넷으로 찾아 보니 위와 같이 나오더군요. 요즘은 인터넷이 있으니 잘 모르는 건 이렇게 찾아 보면 해결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일이 다 찾아볼 필요는 없고, 사진이 있으니 그런 걸 이렇게 부르는 구나 하고 넘어가도 사실 무리는 없어요.

저희는 세린이랑 둘이 돌아가며 어떤 재료가 숨어 있는지 맞혀 보곤 합니다. 뭔가 찾긴 했는데 영어로 뭐라 부르는지 모르겠으면 뒤에 나오는 목록을 찾아 보죠. 저희 모녀가 참 아끼는 책 중 하나입니다.


Look-Alikes 시리즈의 다른 책과 한글판...






(2005.12.17  세린엄마 http://celine.new21.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