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엄마표 학습모형

엄마표학습모형 5-3 (초6-09.9월-09.11월) 3개월 진행기

깊은샘1 2009. 12. 22. 10:40

서울 모임도 있고해서 진행기가 늦었네요.

크게 달라진 바 없는 3개월이었네요..

아, 아자검정이 끝나고 복습 들어갔습니다.

 

<진행한 기간 : 09. 9월 ~ 09. 11월 - 3개월> 

 

1. 듣기  

  a. 집중듣기 :

<조카>

Freay Friday / Joey Pigza Swallowed the Key

Joey Pigza Loses Control / Number the Stars

From the Mixed-up Files of Mrs. Basil E. Frankweiler

Single Shard / There's a Boy in the Girls' Bathroom

Because of Winn-Dixie / Ella Enchanted

The View from Saturday

(★해놓은 Freaky Friday, Sinle Shard, Because of Winn-Dixie만 재밌고, 나머지는 그저 그랬다고 하는데요...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해서 반응이 별로라고 생각되네요...번역본을 좀 구해서 읽어보고 다시 읽어보면 좋겠다고 말해줬어요..이 정도의 뉴베리 수상작들을 이해할 정도의 영어실력이 못되는 듯 합니다....

또한 1권을 주욱 듣는 것도 아니고, 아침에 조금씩 조금씩 듣는다 하니 집중듣기의 효과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엄마의 관리없이 계속 아이 혼자서 하다보니 어쩐지 진행이 허술해보입니다..)

 

나니아 7권 듣는 중입니다..

 

<총각>

해피하우스의 그리이스 로마신화 12권 (너무 쉬워서 읽기도 하고, 책없이 듣기도 했답니다..)

Hank Zipzer 4

The BFG /Boy/The Witches

Maniac Magee /Walk Two Moons

틴틴 10권(새미는 별로라 했는데 총각은 아주 재밌답니다.)

ELT Graded Readers 26권 / Tuck Everlasting 듣는 중입니다.

( 엄마가 항상 옆에서 관리하므로 책을 즐기며 듣습니다..남자아이라 새미가 별로였던 책들도 좋아하 하네요..

이 아이도 좀 어려운 책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네요..)

 

 b. 흘려듣기 : Nothing

 

총각은 엄마가 옆에서 항상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해주므로 흘려듣기도 제법 하고 있는 듯 합니다....그러나 조카는 전무라고 해야할 것 같애요..세월이 흘러도 잘 안되네요..다른 사람에게 맡겨도 끊임없는 엄마의 관심이 관건입니다.

 

2. 읽기 

   a. 자유롭게 읽기

일주일에 3권 정도 꾸준히 빌려가지만 내용은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Stink / Geronimo Stiltion

프레니 / Bailey School Kids

Zack Files / Hank Zipzer등을 빌려가더니

요즘엔

Great Illustrated Classics와

Heroes of America시리즈 중에서 골라 읽습니다.

(200쪽이 넘는 두께지만 글씨가 크고 어려운 단어가 없어서 아주 쉽게 읽힌답니다...모처럼만에 아주 즐겁게 읽네요..

그림도 그렇고, 편집도 좀 조악해보이지만 읽기 쉬워 좋네요..

이 시리즈들을 전에 키즈북세종에서 공동구매해서 많이들 샀는데

헌책방에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애요..

지난번 린넨님이 클래식 소개하면서 소개하셨어요..)

What Your Third Graders Need to Know

(이제 3학년 것 읽어가고 있네요.)

 

   b. 정독하기

Literacy Place 4 를 끝내고 edhelperBookfiles를 이용해서

Bridge to Terabithia 읽고 있습니다..

내용이 어렵다해서 먼저 영화를 보게 했습니다.

영화를 보고나니 좀 이해가 된다고 하네요..

아이들에게 그리 쉬운 책은 아닌 듯 하네요..

한번 택했으니 끝까지 하자고 하여서 끝까지 읽어가려고 하구요.

다음번엔 좀 쉬운 책을 읽으려고

Frindle과  Because of Win -Dixie 에듀카 스터디 가이드 구입해놨습니다.

  

3. 학습서 진행 

   a. 문법

아자검정 9장 -- 끝.

일단 아자검정 끝냈습니다..

부록편은 복습하면서 그룹 한개씩 꾸준히 해가려고 합니다.

특별한 어려움없이 쭉쭉 진행한 듯 하네요..

이제 복습은

본 책은 요점정리 하게 하고, 워크북 위주의 진행입니다.

부록 숙어 한 그룹씩, worksheet 병행합니다.

 

   b. 독해서

Core Skills Reading 6권 까지 끝났고,

이제는 Reading Advantage 2로 진행합니다.

그동안 쉬었던 받아쓰기 부활했고요.

단어카드도 병행합니다.

2회에 1과씩 나가니 일주일에 1.5과 나가는 셈이네요. 

 

4. 쓰기 

Diary of a Wimpy Kid Do-It-Yourself Book

일주일에 저널 한개씩 써오라 합니다.

 

ebse.co.kr을 활용 Kids나 Teentims 신문기사 읽고 쓰기

일주일에 하나씩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받아쓰기가 부활되니 시간이 나지않아 다음 3개월동안에는 쉬려고 합니다.

worksheet방에 자료있으니 활용하셔도 좋겠어요.

여기 눌러보세요!!

Kids Times-Teen 활용파일 -- 이번 주 Teen Times-8 업데이트

 

 

5. 테스트 결과 

계속 3개월마다 테스트를 했기에 이번에도 테스트는 했습니다.

조지아주의 학력펑가 테스트와, 리딩타운테스트, 09년 고2 9월 모의고사로 테스트해봤습니다...

리딩타운테스트 조카는 5B이고요...총각은 6A가 나왔는데 조카의 모의고사 성적이 좋지않아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지아주 교육청 온라인 평가>

링크: 눌러보세요!!<https://www.georgiaoas.org/servlet/a2l>

조카 : (5학년)Reading 5/8

총각 : (5학년)Reading 7/8 

<고2 전국연합모의고사 테스트>

조카: (고2 3월)65==>(고2 6월)82==>(고2 9월)58

총각: (고2 3월)90==>(고2 6월)87==>(고2 9월)87

 **지난번 평가는 2번에 나누어서 봤던 거라 신뢰성이 떨어지고요..이번 시험은 딱 70분을 주었는데요...조카성적이 형편없어서 많은 생각을 했네요..

실제로 조카가 많이 부족합니다..

아직 고등학교 수준을 이해할만큼의 사고력이 부족하다 판단됩니다.

평소 거의 우리말 독서를 하지않는 아이이기도 하구요..

또한 사춘기가 온 듯 해요..공부보다는 친구관계라든가, 다른 데에 아이의 관심사가 쏠려있는 듯 해요..

숙제는 잘해오지만 그 이상의 듣고 읽기가 거의 제대로 진행되는 게 아닌 가 보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 눈으로 보는 게 아니라서요...

또한 엄마가 직장맘이기도 하지만 모든 것을 아이에게 맡겨버리고

전혀 개입하지 않으니 시간이 흐르면서 총각과 큰 갭이 생기는 듯 합니다.

사실 총각은 꾸준히 엄마가 옆에서 관리해주기도 하는데다,

아이가 깊이 파고드는 성격이기도 하니 자꾸 갭이 벌어지는군요..

이렇게 테스트 상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만

수업 진행시에는 그렇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조카의 수준에 버거운 적절치 못한 테스트였다 생각합니다.

고1 수준의 모의고사였다면 큰 문제가 없었을 거로 생각합니다..

 

<리딩타운테스트>

조카: KC=>1B=>1C=>1C=>1C=>3B=>3C=>1C=>3C=>3C=>3A=>3B=>5A=>5A=>4A=>5B

총각:         KC=>1B=>1C=>1C=>3A=>2A=>2A=>3C=>5A=>5A=>4C=>5C=>4C=>5C=>6A

총각은 드디어 6자를 기록하네요.

조카는 아직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