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학습서·영자신문

깊은샘 : 어린이 또는 청소년용 영자신문과 잡지소개

깊은샘1 2007. 3. 28. 00:25
 

 <<영어시험에서 해방되려면 시험공부하지 마라.>> 시리즈 3편으로 사절학에 썼던 글을 다시 올립니다...


돈을 벌려고 하면 할수록 돈이 벌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시험을 위해서만 공부하면 그 시험에서는 원하는 점수를 얻을지 모르지만 또 다른 시험을 보려면 또 새로이 처음부터 준비해야합니다.  시험공부를 위한 공부가 아니라 그냥 영어책 듣고, 읽고, 쉬는 시간에는 비디오 보고 이렇게 즐기면서 꾸준히 3년 이상 공부한 아이들은 토익이 뭔지도 모르고 쳐 본 토익시험에서 예비중들도 800점 이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고, 수능영어시험도 90점 이상이 나옵니다. 


말하기니 쓰기니 제쳐놓고 수능영어에서 안정된 1등급을 얻고 싶다는 목표라 하더래도 보통 학원에서들 많이 택하는 단어암기, 문법공부, 독해문제집 풀이에서 벗어나 영어책 듣고 읽기에 푹 빠져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울 아이가 외국경험없이 외고에 영어특별전형으로 합격했다고 하니 친구 엄마들이 어떻게 공부했느냐고 묻더군요. 


나왈, “매일 영어책 듣고, 읽고, 비디오 보고, 청소년용 영자신문 봤다”고 했더니, 

엄마들왈, “영어 잘하는 사람들은 다 그렇게 얘기하기는 하더군요.”


그러면서도 어느 책을 어떻게 읽느냐라던지, 어떤 신문을 어떤 방법으로 활용하느냐 하는 데에는 아예 관심조차 보이지 않더군요. 자기들로서는 해볼 엄두가 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어떤 학원이 좋은 지 학원에 대해서만 묻고 말더군요.   

분명코 말씀드리지만 영어 잘하려면 학습지나 학원만으로는 절대로 안됩니다.

중학생은 고등학생보다는 여유로우니 늦었다고만 하지 말고, 학교영어 교과서는 사랑과평화님이 올려주신 방법대로 따라하셔서 내신 걱정없이 해놓고 나머지 시간에는 중학 3년동안 책 듣고, 읽고 하시는 게 결국은 시간절약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학원에서는 단어 50-100개 외우기, 문법, 독해학습서, 학교교과서, 더 나아간다면 토익이나 토플 책들 공부가 대세인 것 같은데요. 학원에서들 하는 문법책, 아이들 대다수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영어 싫어하게 만드는 1등 요인일 것입니다.

리딩튜터니, 리딩뱅크니, 요즘은 멀티플 리딩 스킬스라는 독해책들도 하던데요. 

일일이 문법설명하고, 구문분석해서 해석하는 방법으로 공부해서 영어실력을 높이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수능영어에서 시간이 부족해서 못 풀었다는 이유가 바로 이렇게 일일이 후벼파는 식으로만 공부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또 학원에서 단어외우기 엄청 시키지요? 우선 확인하기가 좋으니까요. 이게 과연 큰 도움이 될까요?

별로 큰 도움이 안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돌아서면 잊어버릴 뿐만 아니라 문장 속에서 적용할 때도 알고 있는 뜻만으로 대입하다보니 다른 뜻으로 쓰일 때에는 응용하는 데 더 힘들어하게 될 것입니다.

 

영어책 듣고 읽는 게 엄두가 안 나시거나, 수학이나 과학 때문에 시간이 쫓기는 경우에는 독해학습서나 어린이 또는 청소년용 영자신문이나 잡지로 공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법과 독해학습서에 대한 공부방법은 1편에 사계절님 답변으로 올렸습니다.

리딩튜터등의 독해학습서를 공부하실 때에도 일일이 해석하는 방법은 맨 마지막에 하시라는 겁니다.

우선적으로 듣고, 읽고 문제를 풀어 본 다음 모르는 단어공부와 더불어 세세한 내용을 공부하는 방법을 꼭 지키라고 하고 싶어요.

고등생들 수능독해 공부하는 방법도 이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이 있어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훈련을 쌓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영어책 대신 독해책의 지문을 테입하나에 쫘악 녹음해서 수시로 흘려듣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독해학습서도 해석이 나와있는 책들보다는 해석이 없는 영영독해 학습서를 더 권하고 싶습니다.

 

다음 번에 영영독해학습서에 대해서 소개하겠고요. 이번에는 영자신문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어린이 또는 청소년용 영자신문과 잡지소개

  

제가보는 난이도 순서로 영자신문에는 다음의 5가지와 

1) Apple News     2) The Kids Times       3) The Junior Herald      4) Young Times      5) The Teen Times

잡지로는 1) Time for Kids와    2) The Journal 이 있습니다.

 

1. Apple News : http://www.applenews.co.kr/

   울 집에서 중앙일보를 보는데 매 주 화요일이면 무료로 틴틴경제와 함께 보내주더군요. 내용이 상당히 알차보입니다.

   현지 아이들이 쓰는 자연스런 표현들을 그대로 실은 점이 돋보입니다.  중앙일보 보시는 분은 신청하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홈페이지의 부가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유료더군요. 잘 활용할 수 있으면 가입해서 활용하는 것도 좋겠지요.

 

2. The Kids Times : http://www.kidstimes.net/_2005/index.html

    청소년용 신문이라기 보다는 초등생용 신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중등생이 읽기에도 쉽지는 않습니다. 영어니까요.

   그러나 내용면에서 초등대상이니 좀 유치할 수 도 있겠지요. 홈페이지에 음성과 번역본이 다 제공될 거예요.

   그 외에 다른 부가 서비스도 많구요.

   신문을 내용으로 대화하는 전화영어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1주에 한번씩 발행되고 있고, 구독료는 한달에 1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3.  The Junior Herald  :  http://www.jherald.com/index.asp

    중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신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리아헤럴드사에서 의욕적으로 만든 신문입니다.

    울 아이도 중1때 1년 정도 구독했고, 전화영어도 했습니다.

 

4. Young Times :  http://www.youngtimes.co.kr/

   쥬니어헤럴드가 좀 쉽다고 여겨지는 중,고등생에게 적합합니다.

   청소년 영자신문이 인기를 더해가자 코리아타임즈에서 Q저널이라는 학습지 형태의 부록을 만들어 다른 신문과 차별화 전략으로 야심차게 만든 후발 신문입니다. Q저널이 있어 다른 신문보다 구독료가 배로 비쌉니다. 그렇지만 편집이 산뜻해서 보기 좋고, 학습지도 활용하면 다른 독해학습서 못지 않으므로 잘만 활용한다면 구독료 값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전화영어도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1,2,3으로 분류되어있어서 수준에 맞는 기사만 골라서 읽을 수도 있습니다.

울 아이는 중2때 창간되자마자 쥬니어헤럴드에서 영타임즈로 바꾸어 1년 정도 구독했고, 전화영어도 했습니다.

 

5. The Teen Times : http://www.teentimes.org/_2005/

   중고등생용 신문이지만 사용어휘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글도 길구요. 영타임즈보다 좀 어렵지 싶습니다. 매주 발행되고 구독료는 1만원인 걸로 알고 있고요. 종이신문말고 인터넷으로만 볼 경우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화영어도 할 수 있나 봅니다.

 

6. Time for Kids : http://www.timeforkids.co.kr/

   영어전문학원에서 많이들 교재로 사용하는 것 같은데요. 사실은 이 잡지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제가 해본 적이 없어서요.

다음의 사이트 설명으로 볼 때 논픽션쪽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참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단계별로 나누어져있으니 알맞는 단계를 선택해서 학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계가 낮아도 우리 아이들에게는 좀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까 하는 게 제 개인 생각입니다.

 

미국의 저명한 시사 주간지인 TIME에서 지난 10년동안 발행해오고 있으며, 현재 미국내 대다수의 어린이들이 구독하고 있다.

‘타임포키즈로 공부해보자!’에서 3단계의 학습 시스템을 통해 세계의 정치, 문화, 사회, 경제에 대한 이해는 물론 원어민의 정확한 발음으로 기사의 내용을 청취할 수 도 있다.

 

 

7. The Journal: http://www.journal14.com/

  청소년용 잡지입니다. 매주 쌓이는 신문이 부담스러울 경우 월간이라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구독해보지 않아서 잘은 모릅니다만 홈에서 살펴보니 내용도 다양하고 음성지원 및 여러서비스도 하고 있네요.. 토익무료모의테스트도 할 수 있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