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학습서·영자신문

깊은샘 : 단계별 영영 문법책

깊은샘1 2007. 3. 28. 00:15
문법책 소개


중학생이 볼 수 있는 우리말 문법책을 대강 조사해보니

성문기초영문법, 맨투맨 기초영어, 능률교육에서 나온 그래머버디 1,2,3과 1315펜클럽 중학영어 문법 1,2,3, 그래머존 기초편이 있네요.


일반적으로 우리말 문법책이 쉬울 것 같지만 초등 때 대부분 어학원 등을 다니면서 회화위주로 배웠기 때문에 우리말 문법책을 정말 어려워합니다. 아무리 쉽게 가르쳐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용어로 접근하기 때문에 더욱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영영문법서로 시작하시길 꼭 권하고 싶습니다.

왜냐면 영영문법서들은 문법규칙의 이해보다는 문법규칙을 이해하여 어떻게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느냐에 목표가 주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찍는 게 아니라 대부분 쓰고 말하게 되어있습니다.


대부분의 어학원에서도 교재로 많이 쓰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문법책 몇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중학교 시절에는 이 책들만 보아도 충분할 것입니다.

보고 또 보고 하셔도 되구요. 똑같은 책을 반복하는 걸 싫어하면 같은 수준의 다른 책을 한번 더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단기간에 끝낸다는 생각보다는 방에 니스칠을 여러번 해서 윤을 내야 하듯이 계속 덧칠해서 문법이 몸에 배이도록 하면 독해, 말하기, 쓰기 실력이 동시에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에 니스칠 한번만 했을 때를 생각해보십시오.

 

각 단계별 한 가지를 택 1 하세요.

 

1. 가장 기초적인 문법서 : 책에 직접 해도 될 것입니다.

 

 어학원 등에서 Let's go 5권이나 6권까지 교재로 사용하여 공부했다면 이 1단계 문법서들은 하실 필요 없습니다만 문법을 해본 적이 없다면,

 

a. Grammar time 2, 3, 4 (1권은 너무 쉬우니 생략합니다.)  : teacher's guide까지 구입하세요.

 

 

 

 

 

 

 

 

b. Let's Go 2, 3, 4, 5  : 원어민있는 어학원 교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c. American Start with English 2, 3, 4, 5  : workbook이 주로 rewriting연습으로 되어있어 좋습니다만 분량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b와 c는 코스북이지만 주로 기초문법을 다루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는 집에서 엄마랑 하기에는 Grammar time이 가장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teacher's guide까지 구입하셔서 레벨 2는 하루 2과씩 레벨 3부터는 하루 1과씩 꾸준히 하신다면 빨리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2. 2단계 문법서 : 책에 직접 하지 말고 노트에 한 다음 답을 맞춰본 후 다시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입니다.

아니면 연필로 해서 지우고 다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 값도 비싼데 본전을 뽑아야지요.

 

a. 옥스포드의 Grammar Lab 1, 2, 3  :  teacher's guide도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b. 옥스포드의 Grammar 1, 2, 3  :  teacher's guide도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c. 롱맨 출판사의 Azar의 Basic English Grammar (일명 아자의 빨강책이라고 부릅니다.)  : 해답 합본으로 구입하세요.


 

d. Cambridge출판사의 Basic Grammar in Use (미국식)

                                   Essential English Grammar in Use (영국식)

 : 해답합본으로 구입하시고요. CD까지 구입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두 권이 같은 내용이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세요.

 

 

 

 

 

 

 

***2단계의 a와 b중의 한 가지를 한 다음 c와 d중의 한 가지를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e. This is Grammar 초급 1, 2: 넥서스 저자 김경숙


3. 3단계 문법서 : 책에 직접 하지 말고 노트에 한 다음 답을 맞춰본 후 다시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입니다.

아니면 연필로 해서 지우고 다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책 값도 비싼데 본전을 뽑아야지요.

 

a. EBS 한일 선생님의 "한국에서 유일한 영문법 "을  듣는다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

 

b. 롱맨 출판사의 Azar의 Fundamentals of English Grammar (일명 아자의 검정책이라고 부릅니다.) : 해답합본으로 구입하세요.


**제가 6년전에 캐나도로 한달간 어학연수를 간 적이 있는데요. 성인최고반의 교재가 이 아자의 검정이었습니다.

유럽이나 남미에서 온 회화가 유창한 대학생들이 문법은 어지간히 못하더군요.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이 얼마나 어려운 문법에만 치우쳐있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c. Cambridge출판사의  Grammar in Use Intermediate (미국식)

                                    English Grammar in Use (영국식 일명 케임브리지의 파랑책이라고 부릅니다.)

 

 

 

두 권이 같은 내용이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세요.

 

 

 

 

: 해답합본으로 구입하시고요. CD까지 구입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d. This is grammar 중급 1, 2 : 넥서스, 김경숙


4. 4단계 문법서

 중학교에서는 더 이상의 문법서는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비고 1 겨울방학에

아자의 파랑책이든,


능률의 그래머존 기본이든,

성문기본영어든,

강남구청 김찬휘선생의 옥소독스 그래머 등을 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