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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르바 : 논술 세번째

깊은샘1 2007. 4. 13. 10:27

 1. 1990년대말 논술문제에서는 이성주의와 합리주의를 바판하는 문제가 다수였습니다. 반면 2000년대 초반 논술문제에서는 오히려 우리 사회의 전근대성을 비판하는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서구에서 논의되는 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동양사상의 의의를 연결시키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논술과 구술 문제의 출제에도 분명한 흐름과 유행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유행은 교수님들의 관심과 세계 학계의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박규현 구술닷컴 대표이사 -

 

2008년도 서울대 논술 모의고사

 


고득점 첫걸음 ‘논제 분석’ 부터
강상식 학림논술연구소장
 

논술답안을 작성하는 학생들은 마운드에 서 있는 투수와 같은 처지라고 할 수 있다. 투수가 스트라이크 존으로 공을 던져 타자를 삼진아웃 시켜야 하듯 수험생은 논제를 충족하는 답안을 작성해 출제 의도를 만족시켜야 한다.

마운드에 서서 타자와 대결하는 투수의 맞은편에는 포수가 앉아 있다. 포수는 타자의 특성, 강점과 약점을 하나하나 파악하고 있다. 그래서 포수는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에 타자를 가장 적절하게 공략할 수 있는 구질과 코스를 제안한다. 그리고 타자가 던진 공이 도달해야 할 지점에 미트를 갖다 대고 공을 받기 위한 준비를 한다.

투수가 던져야 할 공의 방향과 구질을 지정해주는 구실을 포수가 하고 있다면, 학생에게 제시문 분석의 방향, 논술답안의 작성 순서와 내용을 알려주는 것이 바로 논제다. 따라서 논제만 제대로 분석해도 논술답안 작성의 절반은 해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논술고사에서 논제는 주로 어떻게 출제될까? 최근 서울대와 연세대의 2008학년도 논술 모의고사에 출제된 문제들의 논제에는 각 대학이 중시하는 평가 요소, 논술답안의 작성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

① 위의 시는 성삼문(成三問)이 죽기 전에 쓴 절명시(絶命詩)이다. ② 이 시에 나타난 삶과 죽음 그리고 죽음 이후 세계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008학년도 서울대 논술 모의고사에 출제된 이 논제는 크게 두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①은 출제된 시가 죽기 전에 쓴 절명시라는 내용으로 제시문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②는 답안 작성의 내용을 두 가지로 규정해놓고 있다. 즉 이 시에 나타난 삶과 죽음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서술하고, 죽음 이후 세계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기술하라는 것이다. 이처럼 논제를 분석하고 논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서술하는 것이 논술답안 작성에서 가장 중요하다.

제시문 (가)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이며, 이 문제에 대해 제시문 (나)와 제시문 (다)는 각각 어떠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는지 비교하시오.

2008학년도 연세대 논술 모의고사에 출제된 이 논제는 크게 네 가지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첫째 제시문 (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를 서술하라는 것이고, 둘째 제시문 (나)에 나타난 이 문제의 해결책, 셋째 제시문 (다)에 나타난 해결책을 서술한 다음, 마지막으로 그 두 해결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라는 것이다. 단순하게 살펴보면 (가)의 문제를 서술하고 제시문 (나)와 (다)에 제시된 해결책을 서술하라는 것이지만, 요구조건을 충족하는 답안을 서술하기 위해서는 앞에 언급된 4단계로 나누어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논제의 요구조건을 준수하는 답안 작성의 중요성은 2006년 6월10일 실시된 고려대 모의논술 채점후기에 잘 나타나 있다. 그 발표문에서 고려대 교수들은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로 ‘논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것’을 지적했다. 그리고 논술을 작성할 때 논제에 충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논제를 무시하거나 논제에서 요구한 것을 포함하지 않을 경우 최하위 점수를 준다’고 했다.

이처럼 논제 분석과 논제 충족이 논술문 작성의 시작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그리고 논술답안 작성에서 기존의 서론-본론-결론, 기-승-전-결의 개요 구성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즉 논제에서 ‘제시문 (다)의 요지를 밝히고, (다)의 관점에서 (나)와 (바)에 대한 반론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면 그 순서에 맞춰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다시 말해, 논제에서 시키는 대로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현명하다.   (끝)

                    - 동아닷컴 에서-


비판이란 어떤 대상이나 현상, 주장에 대해 일정한 기준에 따라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비판적 독서란 책을 통해 얻게 된 정보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을 따져 보면서 수용 여부를 저울질하며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보의 신뢰성의 기본은 일관성. 즉 신뢰성을 검토하며 읽기란 앞의 말과 뒤의 말이 일관성을 가지면서, 시쳇말로 말이 되는가를 따져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당성을 검토하며 읽기란 정보가 실제로 현실에 부합하는지, 현실적인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따져보며 읽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말이 되느냐 아니냐를 넘어서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있는 말인지를 따져 보며 읽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재적 비판과 외재적 비판은 어떻게 다릅니까?

 

지금까지 북한을 이해하는 방법론은 대체로 두 가지로 대별되어 왔습니다. 그 하나는 외재적 접근법이며 다른 하나는 내재적 접근법입니다. 외재적 접근법은 북한이라는 대상을 외부인의 시각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인식의 방법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적 시각에서 북한 체제의 전반적 현상을 분석하려 합니다.

한편 내재적 접근법은 외재적 접근법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대안으로 제시된 인식의 틀로서, 북한이라는 대상을 분석할 때 북한의 특수한 현실을 고려하면서 북한 사회의 각종 현상을 이해하려는 접근방법입니다. 다시 말해서 내재적 접근법은 북한 체제가 설정해 놓은 이념과 논리를 기준으로 각종 사회 현상을 분석해야 한다고 보는  방법론입니다.       - 김경웅 통일교육원 교수 -

 

위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비판은 두 가지로 대별됩니다. 하나는 내재적 비판이고 다른 하나는 외재적 비판입니다. 전자는 대상의 특수성을 주목하는 것이고, 후자는 사안의 보편성을 주목하는 것입니다.

 

우선 내재적 비판이란 비판의 기준을 대상 내부에서 찾는 것을 말합니다. 달리 말하면 대상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그 바탕 위에서 대상을 이해하고 비판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대중가요를 비판할 때, 대중가요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비판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대중가요를 국악이나 성악과 대조시키면서, 대중가요의 대중 영합적인 면을 비판하는 것 등은 내재적 비판과는 거리가 멉니다.

 

한편 외재적 비판은 비판의 기준을 대상 밖에서 찾는 것을 말합니다. 달리 말하면 대상 자체의 특수성보다는 대상과 다른 대상을 대조시키면서 이루어지는 비판이 외재적 비판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 사회의 특정 현상을 비판하면서, 선진국의 경우와 대조하는 것은 외재적 비판이 됩니다. 당연히 내재적 비판에 비해 대상의 특수성을 덜 고려하게 된다는 문제점을 안게 됩니다.

 

2.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창의력이란 무엇입니까?

 

논술고사는 글의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창의적으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능력 그리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특히 창의력이란 심층적이고 다각적으로 논제에 접근함으로써 독창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번 논술고사에서 학생들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창의력이었습니다.  - 서울대 2005학년도 논술 모의고사 해설 - 중에서

 

독창적인 사고 능력을 창의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남과 다르다고 다 창의적인 것은 아닙니다. 우선 제시문에 대한 정확하고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심층적 이해), 논제를 다각적으로 분석(통합적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여러 분야의 지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그 통합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논제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나아가 아무리 그럴듯한 결론이라 해도, 그것이 흔한 내용에 불과하다면 창의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달걀을 깨서 세운 콜럼부스를 따라 하는 것은 코메디일 뿐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 독창적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의미 있고 타당한 해결책(현실적인 문제 해결)이 아니라면 의미가 없습니다. 독창적이되 현실적인 타당성 있는 사고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진정한 의미의 창의력인 것입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란 무엇인가?

 

창의적 사고란 어떤 문제 상황에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을 생성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창의적 사고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을 살펴보면

먼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능력이 창의적 사고의 출발점입니다.

주어진 문제의 답을 찾는 능력이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논술에서는 이를 ‘문제 설정 능력’ 이라고 합니다. 제시문과 더불어 문제가 분명하게 제시된 논술 문제라면, 부담은 크게 줍니다. 그렇지만 그런 경우라도 자신의 관점에서 문제를 참신하게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은 기존 관념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닌 이상, 해당 문제에 대한 일상적인 해결 방안은 금방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도시의 공기 정화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가 제기되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이 금방 떠오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하고 있지 않은가?’ 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 보아야 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불가피한 사정마저도 돌파할 수 있는 참신한 것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기존 관념에 얽매여서는 그런 참신한 해결 방안을 생각해 내기 어렵습니다.

 

창의적으로 사고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흔히 다섯 가지를 듭니다.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입니다. 그것은 동시에 논술 문제에서 학생들이 문제 해결 방안이라고 제시한 대안의 창의성을 평가하는 기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유창성을 비롯한 다섯 가지에 대해서 말해 보겠습니다.

다들 잘 계시는 것 같아 좋습니다.  저는 맨날 피곤하다는 말을 달고 삽니다.^^

드디어 남편과 아들이 짜증을 내며 그만~ 하고 외칩니다. 정신차려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