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영어 길잡이/챕터북·소설

아영가님 : 뉴베리수상작품 리뷰모음 - 8. From the mixed-up files of ...

깊은샘1 2007. 8. 20. 14:42
출처 블로그 > 아이들 영어 가르치기에 대한 생각
원본 http://blog.naver.com/ryou1964/60032147160
 
 
 

From the mixed-up files of Mrs. Basil E. Frankweiler

 


 

 
Claudia 는 첫째딸이라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는 다고 생각하고 가출을 결심하고 치밀하게 계획을 세운다.
 
Claudia는 동생 Jamie와 같이 가출을 하는데 그이유는 Jamie가 돈을 잘 모아두기 때문이다.
그녀가 동생과 가출하여 살 곳은 뉴욕에 있는 Metropolitan Museum of Art 이다.
 
Claudia는 동생과 Museum에서 어떻게 생활할 지를 계획하고 Jamie에게는 돈에 관한 모든 문제를 담당하도록 맞긴다.
하루 두번의 식사와 분수대에서 목욕을 하며, Museum안의 침대에서 생활을 한다.
 
Museum에 있는 동안 Claudia와 Jamie는 매일 같이 하나 하나씩 Museum에 있는 동안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르네상스 미술부터 공부를 하게 된다.
 
그러던 중 미켈란젤로의 조각상 중 천사상이 경매로 Museum에 들어오게 되고 그것이 진품인지 아닌지 밝히고 그동안 자신이 아닌 다른 Claudia가 되어 집에 가겠다는 새로운 결심을 하게된다.
 
Museum에 있으면서 천사상에 대해서 알게된 내용을 관련자에게 편지를 전해 알리지만 그 들이 알린 것이 별거 아닌 것 처럼되어 무척 실망을 하게된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경매에 천사상을 내보낸 장본인인 Mrs.Basil E. Frankweiler를 찾아서 Farmington, connecticut으로 가서 그녀의 집에 도착하니, 그녀의 집은 또하나의 작은 Museum같았다.
 
그곳에서 Claudia와 Jamie는 Mrs. Frankweiler와 거래를 하는데 그녀는 그동안 그들에 어디서 어떻게 지냈는지 알려주는 댓가로 미켈란젤로의 천사상이 진품인지 아닌지 알려주겠다고 한다.
 
또한 천사상이 진품인지 아닌지에 대한 서류 또한 Claudia와 Jamie가 찾아야 했고, 이들이 찾았을 때 이사실을 비밀로 할 것을 이들에게 당부하게 된다.
 
비밀이 계속 유지 된다면 이들에게는 커다란 행운이 돌아가지만 만약 이 비밀을 누설할 경우에는 행운도 없어지는 것이다.
 
천사상에 대한 진실을 알게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Claudia가Jamie에게  비밀에 대한 그녀의 생각을 말한다.
 
"Because after a time having a secret and nobody knowing you have a secret is no fun.
 
 And although you want them to at least know you have one."
 
이 책을 읽고 나니  나도 나만 알고 있는 비밀이 있다면 그 것이 누설되지 않도록 노력할까
아니면 나와 그비밀을 나눌 친구를 만들어 더이상의 나의비밀이 나의 비밀이 안되고 다른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는데 나만 모르는 그런 비밀을 만들까?
나는 그 동안 어떤 사람이었나?
간혹 우연히 나는 다른이의 비밀을 말하며 즐기거나 하지 않았나 생각하게 된다.
 
물론 다른이의 비밀을 본인이 밝히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내가 죽을때 까지 말하지 않을 수 도 있을 것 같지만 비밀이 밝혀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더이상의 비밀이 아니라 미스테리로 남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도 든다.
이렇게 말한다고 내가 무척이나 입이 가벼운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비밀에도 경중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비밀을 밝혀서 다른이가 피해가 간다면 그 비밀은 밝혀지면 안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를 밝혀도 무리가 없다면 세상에 알려지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