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들네 이야기/루루벨네

루루벨 : 제제벨 (8세,남) 쓰기 되네요~

깊은샘1 2007. 5. 3. 17:15

영어 선행없이 시작한 지 4개월 만에(2005년 12월,6세) 책읽기 100권이

끝났습니다.

 

100권 책읽기가 끝나고 색종이를 풀로 붙여 미니북을 한참 만들던 제제벨이

"경주용자동차"란 제목으로 한글 미니북을 만들더니

 

"The sand" 란 제목으로 영어 미니북을 만들어 왔습니다.

 

- Biff And chip plAy sAnd -

 

그림과 함께  글 ***     그림 ***

 

이렇게 제제벨이 글쓰기의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

.

.

 

듣고,읽고,말하기를 집에서 엄마표로 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관심만 가지면 writing

또한 집에서 이끌어 줄 수 있기에 제제벨 writing 물꼬를 튼 경험을 토대로 몇자

writing 관련글을 올려 보겠습니다.

 

1.WARM UP

 

책읽기 150권을 기점으로 "책읽기"가 주는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보자는 계획을

세웠다.   책읽기가 주는 장점은 무엇보다 주옥같은 단발성 회화 문장부터 영작방식의

고급문장들도 다양하다는 것.

 

제제벨이 이 문장 인식에 주파수를 맞추길 바라는 것이다.

 

쓰기를 시작하지 못한 아이들이나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권하는 단계이다.

 

1)책을 읽고 기억나는 문장을 써보게 한다.

2)그 과정이 발전하면 책에서

   introduction (서론)    Body (본론)    Conclusion (결론) 이 되는 문장

   1줄 씩만 기억했다 쓰게 한다.

3)거기에 한 두줄 정도 자신의 opinion 을 기록하게 한다.

 

약식 북리포트에 해당되겠습니다.

 

(이렇게 제제벨은 writing의 첫 물꼬를 텄습니다)

 

 

 

2.WRITING   DEVELOPMENT

 

 

동사 10개 내외로 얼마든지 문장을 만들 수 있다.

단조로운 표현이 반복되겠지만 표현력을 길러보는 연습을 하며 자신만의 글을 보고

성취감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이 때는 긴단어보다는 짧고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시도해보며  daily routine 이나,

짧은 일기를 작성해 리듬감이나 생동감을 살려 보는 것도 좋다.

 

 

[제제벨 참고 학습서]

 

1)영어일기 무작정 따라하기 : easy grammar check

2)지예의 영어일기 start 2 - YBM si-sa

3)Diary Writing STEP 1 - MBT 영어 연구원 (사놓고 안했슴)

 

 

 

3.WRITING   PRACTICE

 

 

Summary 와  Opinion 두 part 로 나누어 북리포트를 정식으로 작성해 본다.

 

일기에서 writing을 발전시켜 문법의 정확성,소재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제제벨 참고 학습서]

 

*영어독후감 - 애플비

- 미국어린이들이 쓴 독후감 모음집이며 영작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한 반정도 했나?)

 

 

 

4.WRITING   TASK

 

 

창작작문과 논쟁,시사작문으로 나눠 작문을 도전한다.

 

*creating writing(창작작문)

 

자유주제를 던져주고 상상력을 총동원해 글을 써내려 가게 한다.

 

-단어를 보여주고 쓰게 하기도 하고

-단어를 암기시키고 쓰게 하기도 한다.

 

[제제벨 참고 학습서]

 

Diary Writing STEP 2-MBT 영어연구원 (사놓고 사용안했슴)

Essay Writing STEP 2 - MBT 영어연구원

 

 

 

5.READING   For   IDEAS

 

 

외국인들이 영작문을 잘하려먼 쉽게 응용하거나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카피문장을

많이 익혀둬야 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고 매번 새로운 문장을 만들어 가며 작문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특히 짧은 시간에 하나의 에세이를 써야 하는  TOEFL TEST의 경우 더욱 그렇다.

이는 한국에서 영작문을 가르치는 외국인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란다.

 

카피문장을 익히는 방법은 문장을 외우는 수도 있겠지만 자주,많이 읽어 체화 시키는

방법이 가장 좋겠다.

 

 

제제벨의 경우는 여러 writing 훈련 과정을 통해 기본 골격을 터득했으나 콩글리쉬를

구사하거나,다양한 표현의 부재,유아적 패턴의 반복으로 책의 필요성을 절감케

했습니다.

 

다행히 다져놓은 기본구조와 초기부터 연습한 스펠 인지가 도움이 되어 책으로

writing 물꼬를 튼 제제벨이 책의 힘을 빌려 writing의 살을 찌워 나가는 데 수월 했습니다.

 

저희집은 proof reading (교정)이나 rewrite 대신 글 쓰기 전에 책 속에 있는 독특하고

기발한 유형의 표현들을 자꾸 인식 시켜 줬습니다.

 

 

 

* WRITING   TIP  *

 

단계가 높아지면서 유의해야 할 점

 

1)정확한 문법 - 배운 문법을 활용하도록 (꼭 지키거나 활용해야 할 문법 사항을

                        메모해 놓자)

2)폭넓은 어휘 - sight vocabulary :제 학년에 알아둬야 할 어휘

                        content voca.:주제와 관련된 어휘를 꼭 인지 시킨다.

3)같은 어휘나 같은 구조의 반복을 피하라 - 동의어,반의어 사전 활용

4)지나치게 흔한 단어 피하라

5)길게,빨리 쓰자

 

 

이 모든 과정이 수 개월 이내에 성과가 드러나는 과정이 아니니 몇년에 걸친 연습과

리딩으로 기틀을 잡아 가시길 바랍니다.

 

 

( 제제벨의 글 읽을 때 성장과정에 있는 아이의 글이니 이점 양지 하시어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